북한산은 서울의 도봉구외 4개 구와 경기도 고양시외 2개 시에 분포되어 있는 아주 넓은 산으로 암벽 등반으로 오를 수 있는 인수봉을 비롯 많은 봉우리들과 "북한산 주능선"을 비롯 "의상능선", "비봉능선"등 여러 능선으로 이루어진 산으로 코스도 다양하고 각 능선과 봉우리들도 특색이 있고 경치도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다. 그중 백운대는 해발 835.6m로 북한산의 주봉이기도 하지만 정상에 올라서면 서울과 경기도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기상 좋건이 좋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도 보인다고 할 만큼 최고의 전망을 자랑한다. 또한 정상 주변이 넓은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바위에 앉아 커피 한잔을 마시며 산아래로 보이는 경치를 바라보는 기분은 최고라 할 수 있다.
예전에는 오르고 내리는데 정체가 많이 되어 대부분 지나쳤었는데 오랜만에 올랐더니 지금은 양방향코스가 조성되었고 또 험한 구간에는 데크 계단도 있어 정체되지도 않고 조금은 수월하게 오르내릴 수 있었다.
북한산 백운대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북적이고 있었고 특히 지방에서 올라온 등산객들이나 외국인들도 많아 눈에 띄었는데 누구나 최소한 1번쯤은 올라볼 것을 강력 추천 하는 코스라 할 수 있다.
* 북한산 진달래 능선코스 가는 방법
북한산 우이역 2번 출구 - 진달래능선 들머리(도보 약 15분)
* 북한산 등산코스 (진달래능선 - 백운대)
북한산 우이역 - 북한산 국립공원 우이분소 - 진달래능선 들머리 - 백련공원 지킴터 코스 합수부 - 소귀천공원 지킴터 합수부 - 아카데미 탐방지원센터 합수부 - 대동문 - 용암문 - 백운봉 암문 - 백운대 - 백운봉 암문 - 백운산장 - 북한산 국립공원 구조대 - 하루재 - 백운대 2 공원지킴터 - 북한산 우이역 (약 10.2Km , 약 5시간 10분(식사 및 휴식 시간 포함))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독바위역 - 불광공원 지킴터 - 향림당 - 향로봉 - 족두리봉)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독바위역 - 불광공원 지킴터 - 향림당 - 향로봉 - 족두리봉)
북한산은 전국 최고의 명산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북한산의 정상인 백운대를 가지 않고 어느 봉우리를 오르더라도 좋은 전망과 경치를 볼 수 있는 산이다. 등산코스도 다양하지만 등산코스마
baegdu.tistory.com
* 북한산 주요 봉우리

* 북한산성 안내도

* 북한산 등산코스 지도 및 코스정보



* 북한산 우이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횡단보도가 있는데 왼쪽 방향으로 올라가면 된다.

* 멀리 인수봉, 백운대, 망경대가 보이는데 계속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된다. 주변에 음식점, 편의점 등이 있어 김밥등 먹거리나 등산용품등을 구입할 수 있다.

* "북한산 국립공원 우이분소"를 지나면 바로 북한산 국립공원 표식이 보인다., 화장실도 있다. 이곳을 지나면 대동문까지 가야 화장실이 나온다.


* "북한산 국립공원 우이분소" 입구에서 데크길을 따라 약 5분 정도 올라가면 길건너에 진달래능선 들머리가 보인다. 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하면 소귀천코스나 백운대로 바로 올라갈 수 있다. 대동문까지 약 2.9Km


* 문을 통과하면 바로 급 오르막이 나오는데 이곳만 올라서면 그다음부터는 평이한 능선 길과 짧은 오르막이 번갈아 나온다.

* 진달래능선이라는 이름답게 초입부터 진달래가 보인다.


* "백련공원 지킴터" 코스 합수부, 대동문까지 약 1.8Km 남았다.

* 짧은 오르막길과 능선길이 이어진다.

* 진달래 능선 중간에 바라본 북한산 주요 봉우리, 만경대, 백운대, 인수봉을 합쳐 삼각산이라 불리었다.


* 대동문에 가까워질수록 진달래가 덜 피었는데 다음 주쯤에는 절정일 것 같다.



* "소귀천 공원 지킴터" 코스 합수부, 대동문까지 약 700m.

* "아카데미 탐방지원센터" 코스 합수부, 대동문까지 약 200m.

* 대동문; 진달래능선 들머리에서 약 1시간 10분, 우이역에서 약 1시간 20~30분
백운대로 가기 위해서는 대동문을 지나 오른쪽 방향으로 가야 한다. 왼쪽으로 가면 정릉방향이나 대남문으로 갈 수 있다,



* 대동문에서 약 10m 정도 내려가면 화장실이 있다. 이쪽 코스는 화장실이 여러 곳에 있다. 백운대 가는 중간에 있는 북한 산장에도 있고 백운봉암문지나 백운산장과, 북한산 산악구조대 아래쪽에도 있다.

* 대동문을 지나면 용암문까지 걷기 좋은 능선길이 이어진다.

* "용암문", 용암문으로 나가면 도선사를 거쳐 우이역으로 내려갈 수 있다. 용암문부터 백운봉 암문 까지는 계속 오르막 길과 암릉길이 나온다.


* 만경대 옆 사면을 지나는 암릉길로 왼쪽은 낭떠러지이지만 철주 난간과 데크 계단이 있어 크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코스 합수부로 백운봉암문으로 올라가는 데크 계단.


* 앞쪽에 보이는 "백운봉암문"을 지나 왼쪽으로 가면 백운대로 올라갈 수 있다.


* 백운대 올라가는 길로 철주 난간과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암릉길이라 미끄러지지 않도록 역시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 백운대(대동문에서 약 1시간 20분) 정상부 풍경

* 백운대 정상에는인증샷을 찍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

* 백운대 정상 바로 아래 넓은 바위에서 쉬고 있는 등산객들과 주변 풍경.



* 백운대에서 바라본 "인수봉"; 자일을 타고 암벽등반 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 백운대 내려가는 길이 바라본 맞은편 "만경대"

* 백운대에서 내려와 "백운봉 암문"에서 왼쪽 방향으로 약 200m 정도 내려가면 "백운 산장"이 나오는데 우리나라 1호 산장으로 예전에는 국수등을 먹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 "북한산 국립공원 산악구조대" 건물과 바로 아래쪽에 있는 화장실, "백운대 탐방지원센터"까지 약 1Km



* "하루재"; "영봉", "육모정공원지킴터" 갈림길,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직진. 영봉으로 올라가면 인수봉을 바로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볼 수 있고 "육모정 탐방지원센터"로(약 2.8Km) 내려가도 우이역으로 갈 수 있다.


* 하루재에서 약 400m 정도 내려오면 다시 갈림길이 나오는데 어느 곳으로 가던 우이역으로 갈 수 있다.
왼쪽 "백운대 2 공원 지킴터" 방향으로 가면 숲길로 갈 수 있다.


* "백운대 2 공원 지킴터"(백운대에서 약 1시간 20분) 바로 아래쪽에 도로가 있다.


* 도로로 내려오면 "대동문"에서 소귀천 계곡을 거쳐 내려오는 코스와 도선사코스인 "용암문공원지킴터"와 "백운대 탐방지원센터"에서 내려오는 코스와 합류한다.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우이역으로 갈 수 있다.


'登山 이야기 > 북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독바위역 - 불광공원 지킴터 - 향림당 - 향로봉 - 족두리봉) (0) | 2024.06.04 |
---|---|
북한산 우이령 트레킹코스 (우이령길 예약, 가는방법, 코스정보) (2) | 2023.09.26 |
북한산 의상능선, 대성능선 등산코스 (0) | 2022.05.02 |
북한산 등산코스 (승가사 - 문수봉 - 대남문 - 대동문 - 진달래능선) (0) | 2022.04.11 |
북한산 등산코스(칼바위 능선 - 북한산 주능선 - 형제봉 능선 등산코스) (0) | 2022.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