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관악산·삼성산

관악산 파이프능선 - 용마능선 산행

by BAEGDU 2014. 5. 26.

* 관악산 파이프능선, 용마능선

관악산은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산이다. 특히 사당에서 출발 관악산 정상인 연주대까지 이어지는 사당능선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전망이 좋아 쉽게 접근할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이다. 파이프 능선은 사당능선 중간에서 빠져 나왔다가 다시 사당능선 K11헬기장으로 이어지는  능선코스로 사당능선에 비해 한적하게 산행 할수 있는 곳이다. 또한 슬랩구간과 일반 암릉 구간으로 나뉘어있어 스릴을 즐기는 등산객들이나 초보자들 모두 오를수 있는 코스이다. 용마능선은 과천 향교에서 559봉까지 이어진 능선으로  연주암, 연주대 갈림길로 내려 설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관악문을 거쳐 연주대로 바로 올라가거나 관악사지를 거쳐 연주암으로 갈수도 있고 또는 사당능선을 거쳐 하산 할수도 있는 능선코스이다. 파이프 능선이나 용마능선 모두 전망이 좋아 관악산의 또다른 경치를 볼수 있는 곳이다.

 

 

* 관악산 파이프능선 - 용마능선 등산코스

사당역 - 관악체력센터 - 국기봉 - 선유천 헬기장 - 능선삼거리 - 파이프능선 - K11 헬기장 - 559봉 헬기장- 용마능선 - 산불감시초소 - 무당바위 약수터 - 과천향교 - 정부종합청사역(약8Km, 약6시간(점심(1:50분), 휴식시간 포함)

 

 

* 사당역에서 관악산 가는방법

 사당역4번출구 - 남태령방향 - 관음사 방향 (도보약12분)

 

* 과천 정부종합청사역에서 관악산 가는방법(사진아래쪽부터 참조)

 과천 정부종합청사역 11번 출구 - Standard Chartered은행 - 과천외국어고등학교 - 과천 향교(도보 약15분)

 

 

☞ 관악산 사당능선 코스 보기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관악산 파이프능선- 용마능선 지도 (사진클릭시 크게 보임)

 

 

 

 

* 사당역 - 관악산 들머리; 사당역 4번 출구에서 100여미터 남태령 방향으로 직진 하다 언덕길에서 오른쪽 관음사 방향으로 간다.

 

 

 

 

* 등산로 입구(사당역에서 약12분); 남태령 도로 갈림길에서 주택가 도로를 따라 약10분 정도 가다가 다리를 건너 주차장 을 지나 바로 오른쪽 숲길로 들어서면 된다. 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하다 관음사를 쪽으로 갈수도 있다.

 

 

 

 

* 관악체력센터(등산로 입구에서 약7~8분); 관음사에서 오는 길과 합류한다.

 

 

 

 

* 국기봉 오르는 암릉

 

 

 

 

 

* 국기봉(관악체력센터에서 약20분)

 

 

 

 

* 국기봉에서 부터 철계단이 이어진다.

 

 

 

 

* 철계단 중간에 있는 전망대

 

 

 

 

* 사진 중간 관악산 정상인 연주대가 보이고 오른쪽으로 선유천 국기봉과 왼쪽으로는  파이프 능선이 보인다.

 

 

 

 

* 선유천 국기봉 헬기장; 파이프 능선으로 가기위해서는 선유천 국기봉을 거치지 않고 바로 왼쪽 방향으로 가야 한다.

 

 

 

 

* 능선 삼거리 (국기봉에서 15~20분); 낙성대 공원에서 올라오는 코스와 합류하는 곳이다.

 

 

 

 

* 파이프 능선 갈림길(능선삼거리에서 약3~4분); 오른쪽 연주대 방향으로 가면 하마바위를 지나 사당능선으로 계속 진행 한다.

 

 

 

 

* 갈림길에서 바로 아래쪽으로 내려 가야 한다.

 

 

 

 

* 파이프 능선은 슬랩구간과 일반 구간이 사진 정상 부분에서 합류하여 계속 이어진다.

 

 

 

 

 

* 파이프 능선 갈림길에서 내리막을 내려오다 다시 약간의 오르막을 넘어 다시 경사길을 내려오면(약10분) 오른쪽 방향 갈림길과 작은 계곡을 만난다. 여기서 아래쪽  작은 계곡을 지나 다시 오른쪽  화살표 방향으로 올라가야 한다. 

 

 

 

 

* 사진에 있는 바위를 올라서면 슬랩구간이 한눈에 보인다. 오른쪽 으로 가면 바로 남근 바위가 있다.

 

 

 

* 슬랩구간 을 오르는 등산객들, 실제로는 사진 보다 조금더 경사가 있다.

 

 

 

 

 

* 파이프 능선 남근석

 

 

 

 

* 파이프능선 슬랩구간 갈림길; 남근석을 지나면 바로 슬랩구간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는 오른쪽 일반 코스로 진행.

 

 

 

 

* 파이프능선 암릉길

 

 

 

 

 

* 슬랩구간과 합쳐진후 파이프 능선이 계속 이어진다. 

 

 

 

 

 

 

* 사당능선 K11지점 헬기장((파이프능선 갈림길에서 약50분)으로 다시 합류한다.

 

 

 

 

* 용마능선 갈림길(K11헬기장에서 3~4분); "연주암 연주대" 삼거리 가기전 언덕에서 왼쪽으로 올라가면 바로 559봉 헬기장이 나온다.

 

 

 

 

* 559봉 헬기장; 오른쪽 철탑있는곳이 관악산 정상.

 

 

 

 

* 용마능선으로 가기위해서는 헬기장 바로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 용마능선에서 본 관악산 정상 부분 전경 

 

 

 

 

* 용마능선 두번째 봉우리(559봉 헬기장에서 약20분) 

 

 

 

 

* 용마능선 첫번째 봉우리 (두번째 봉우리에서 약20분, 향교까지 약1.4Km)

 

 

 

 

* 산불감시초소(첫번째 봉우리에서 7~8분); 무당바위 약수터 방향(300m)으로 내려 간다.

 

 

 

 

* 무당바위 약수터; 검사결과는 적합으로 되어있는데 갈수기라서 그런지 물이 나오지 않는다.

 

 

 

* 약수터에서 다시 되돌아나와 향교방향으로

 

 

 

 

* 연주암 방향 자하동천 계곡등산로와 만난다.(산불감시 초소에서 약20분)

 

 

 

 

* 전철을 타기위해서는 과천 향교를 지나 오른쪽으로 약15분 정도 가야 한다.

 

 

 

 

* 과천 향교

 

 

 

 

* 과천 향교 입구에서 약200m 를 지나 왼쪽 방향으로 계단을 내려가서 과천외국어고등학교 를 지나 도로가 나오는 곳까지 약 500m 직진 한다.

 

 

 

 

* 도로에서 은행을 지나 오른쪽 방향으로 약200m 정도 가면 "정부과천청사역" 11번 출구가 나온다.

"정부과천 청사역"을 들머리로 할경우에는 11번 출구에서 도로쪽으로 직진하다 사진에서 와 같이 왼쪽방향으로 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