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남한산성 고골 - 북문 - 남한산 - 벌봉 - 고골

by BAEGDU 2015. 11. 17.

* 남한산성은 서울 동남쪽 방향에 있는 산성으로 경기도 광주시, 하남시, 성남시에 걸쳐 있으며 남한산성은 청량산(해발 482.6m)과 남한산(해발 522m)의 2개의 산에 걸쳐 있는 산으로 청량산을 중심으로 하는 내성과 봉암성, 한봉성, 신남성의 외성이 있다. 남한산은 외성인 봉암성(벌봉; 515m) 과 한봉성(한봉; 418m)으로 이어지는 동쪽에 있다. 남한산성 산행은 보통 내성(약8km)을 순환 하는 코스를 많이 이용하는데 여기서는 고골에서 북문을 거쳐 외성에 위치한 남한산 벌봉을 지나는 코스를 선택하였다. 남한산성은 동서남북 사방에 들머리가 있으며 특히 서문은 지하철 5호선마천역에서 바로 등산로로 이어져 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하는 코스지만 고골 코스는  북문으로 이어지는 곳으로 대중교통을 이용 하기에는  조금 불편하지만 전체적으로 사람들이 많지 않아 한적한 산행을 할 수 있다. 코스도 험하거나 길지 않아서 가족 산행이나 초보 산행에도 알맞는 코스라 할 수 있다.

 

 

 

* 남한산성 등산코스

고골 공용주차장 - 용당허리 - 연리목 - 문어발 쉼터- 북장대터 앞 - 북문 - 제4암문 - 제3암문 - 한봉 갈림길 - 남한산 - 한봉갈림길 -벌봉 - 제13암문 - 가지울 갈림길 - 법화골 갈림길 - 법화사지터 - 법화사지 부도 - 상사창동 연자방아 - 고골 공용주차장(약7Km, 약3:20분(휴식시간 포함))

 

 

 

※ 자세한 등산코스 아래 사진 참조

 

 

 

* 남한산성 가는방법(고골)

- 지하철 잠실역(2, 8호선) 8번출구  -> 30-5번 환승( 잠실역 -  하남시청행) - >고산동 서부농협 하차(약 40분, 고골사거리 약80m전방)   ->  고골사거리 버스정류장 도보(고골사거리에서 우회전, 서부농협 버스정류장에서 약100m) -> 100번 버스 환승 ->고골 종점 하차(약15분)

 -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고골 공용주차장에 주차 할 수 있다(무료주차)

 

 

 

* 남한산성

 

 

 

 

 

* 남한산성 등산코스

 

 

 

 

 

* 고골 공용주차장 들머리; 고골 공용주차장 입구에서 위례둘레길(남한산성) 방향으로 올라간다. 

 

 

 

 

 

 

* 고골 공용주차장 바로 위쪽에서 부터 본격적인 숲길이 이어진다.

 

 

 

 

 

* 북문까지 가파른 길이 없이 거의 완만한 숲길이 계속 이어진다.

 

 

 

 

 

* 첫번째 벤치 쉼터(주차장에서 약 15분)

 

 

 

 

 

* 연리목

 

 

 

 

 

* 문어발 쉼터(첫번째 쉼터에서 약15분); 문어발 쉼터 바로 위쪽에 이정표가 없는 갈림길이 있는데 왼쪽으로 가면 북문으로 바로 갈 수 있다.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북문에서 약200m 지점인 북장대터 앞으로 올라갈 수 있다.

 

 

 

 

 

* 북장대터 앞 쉼터(문어발 쉼터에서 약7~8분)

 

 

 

 

 

* 북장대터앞

 

 

 

 

 

* 북문으로 내려 가는 길

 

 

 

 

 

* 북문; 주차장에서 약50분(휴식 포함)

 

 

 

 

 

* 남한산성 북문; 벌봉으로 가기위해서는 북문을 통과한후 왼쪽방향으로 올라가야 한다.

 - 북문은 병자호란 당시 성문을 열고 나가 기습공격을 감행했던 문이라고 하는데 300여 명이 공격하였으나 전멸을 하고 말았다는~

 

 

 

 

 

* 남한산성 성곽길

 

 

 

 

 

 

 

* 북문 쪽 성곽길에서 바라본 전망; 아파트가 보이는쪽에 옛날 청나라 군대가 새까맣게 있었을듯~~

 

 

 

 

 

 

 

 

* 남한산성 제4 암문; 적의 관측이 어려운 곳에 설치한 성문으로 일종의 비밀 통로.

 

 

 

 

 

* 동장대터(북문에서 약40분); 지휘와관측을 위해 군사적 목적으로 지은 누각 건물로 동쪽에 있어서 동장대라 불렸다고

 - 벌봉으로 가기위해서는 바로 아래쪽에 있는 제3암문으로 다시 되돌아 가야 한다.

 

 

 

 

 

* 봉암성(벌봉)외성으로 나가는 제3암문

 

 

 

 

 

* 남한산, 벌봉으로 가는 길; 외성은 성곽이 아직 복원이 안된듯 많은 곳이 허물어진 상태로 있다.

 

 

 

 

 

* 한봉 갈림길(북문에서 약 7~8분); 왼쪽방향이 벌봉 으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은 남한산으로 가는길이다. 남한산으로 갔다가 왼쪽방향으로 성곽을 따라 가면 벌봉으로 갈 수 있다.

 

 

 

 

 

* 벌봉앞 이정표(한봉 갈림길에서 3~4분); 뒤쪽으로 보이는 곳이 벌봉으로 병자호란때 벌봉이 청나라에 점령되어 곤란을 겪고 나서 후에 외성을 쌓았다고 한다.

 

 

 

 

 

 

* 제13 암문; 왼쪽으로 내려가면 고골 먹거리촌(2Km)를 거쳐 고골 주차장으로 바로 내려 갈 수 있다. 법화사지로 가기위해서 암문을 통과 하여 직진.

 

 

 

 

 

 

* 가지울 갈림길에서 계속 직진

 

 

 

 

 

* 법화골 갈림길(제13암문에서 약3~4분)에서 왼쪽으로 가야 한다.; 여기서부터는 길이 잘보이지 않는다. 낙엽도 많이 쌓이고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아서 길을 구분 할 수 없다. 하지만 위례둘레길 리본은 곳곳에 묶여 있어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 법화사지터(법화골 갈림길에서 약5분)

 

 

 

 

 

 

 

* 법화사지 부도

 

 

 

 

 

 

 

* 법화사지 입구 이정표(제13암문에서 약50분)

 

 

 

 

 

 

 

* 상사창동 연자방아

 

 

 

 

 

* 연자방아 입구 이정표; 사진에서 오른쪽방향은 벌봉앞 제13암문에서 고골 먹거리촌을 거쳐 내려 오는 코스다.

 

 

 

 

 

* 고골 공용주차장(법화사지 입구 이정표에서 약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