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북한산

북한산 칼바위능선 - 의상능선 산행

by BAEGDU 2014. 5. 19.

* 북한산 칼바위 능선 - 의상능선

북한산 칼바위 능선과 의상능선은 북한산의 대표적인 암릉능선 구간으로 북한산 등산코스중 난이도가 높은 곳이기는 하지만 북한산의 또다른 진면목을 볼수 있는 코스이다. 특히 의상능선은 의상봉을 비롯, 용출봉, 용혈봉, 증취봉, 나월봉, 나한봉, 등 여러 봉우리들이 있어 경사가 심한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고 쇠줄 난간 지대가 있는 위험구간이 여러곳에 있어 힘들기도 하지만 의상능선 좌우로 비봉능선, 응봉능선이 보이고 반대편 으로는 노적봉과 백운대를 중심으로한 주변 봉우리들과 능선을 한눈에 볼수 있는 전망과 경치를 볼수 있어 힘든것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는코스이다. 북한산 등산코스중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할만한 곳이라 생각된다.

 

 

* 등산코스

정릉탐방지원센터 - 내원사 - 칼바위능선 - 보국문 - 대남문 - 문수봉 - 청수동암문 - 715봉 - 나한봉 - 나월봉 - 부왕동암문 - 증취봉 - 용혈봉 - 용출봉 - 가사당암문 - 의상봉 -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약8.6Km, 약6:40분(점심(1:30), 휴식포함)

 

※ 자세한 코스 및 시간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북한산 칼바위능선 가는 방법

- 버스(110A/B, 1020, 143, 162, 1113번 종점 하차)

- 지하철 환승 ; 지하철4호선 길음역3번출구 - 버스 (110,143)종점하차

- 정릉탐방지원센터 입구에 주차장.

* 북한산 의상능선 가는 방법

- 연신내역 3번출구 - 버스34, 704번 환승 - 북한산성 입구 하차 - 북한산성탐방센터 도보약600m

- 구파발역 2번출구 - 버스 34, 704, 8772번 환승 - 북한산성 입구 하차- 북한산성탐방센터 도보 약600m

-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입구에 주차장.

※ 북한산성탐방센터를 들머리로 할경우에는 페이지 아래쪽부터 참조.

 

 

* 북한산 칼바위능선 - 의상능선 코스지도(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임)

 

 

 

* 정릉탐방지원센터 - 대남문(약1:50분)

정릉탐방지원센터 - 칼바위능선 코스 보기

 

 

* 대남문에서 왼쪽 문수봉방향으로 올라가야 한다.

 

 

 

 

* 문수봉 아래 전망바위에서 내려서서 오른쪽 방향으로 가야 한다. 왼쪽으로 가면 비봉능선으로 갈수 있다.

 

 

 

 

* 청수 동암문 위를 지나 성곽길을 따라 계속 올라간다. 청수동암문을 통과하여 아래로 내려가면 비봉 능선또는 삼천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갈 수 잇다.

 

 

 

 

* 715봉 정상(대남문에서 약15분); 715봉 정상은 나무들로 둘러쌓여 있어 전망은 없지만 왼쪽 의상봉방향으로 가면 바로 가파른 절벽 쇠줄 난간 지대가 나온다. 

 

 

 

 

* 715봉 아래쪽 쇠줄 난간지대 초입에서 본 의상능선이 한눈에 보인다.(나한봉부터 나월봉, 증취봉, 용혈봉, 용출봉, 의상봉.)

 

 

 

 

* 715봉 쇠줄 난간 지대

 

 

 

 

* 715봉 전망바위에서 보이는 나한봉

 

 

 

 

* 나한봉 정상(해발681, 715봉에서 약10분); 나한봉 정상에 가기 위해서는 성벽길을 따라 올라야 한다. 일반적인 등산로를 따라 가다보면 나한봉을 우회 하여 가게 된다. 나한봉도 715봉과 마찬가지로 나무로 둘러쌓여있어 전망은 좋지 않다.

 

 

 

 

* 나한봉에서 나월봉 가는 등산로; 다른 코스에 비하면 평범한 편이다.

 

 

 

 

* 나월봉은 앞뒤로 출입 통제를 하고 있어 우회해야 한다.

 

 

 

 

 

* 나월봉 우회로

 

 

 

 

* 나월봉 반대편 우회로 표지.

 

 

 

 

* 부왕동암문(나월봉에서 약30분);  부왕동암문 위쪽 성곽길을 따라 계속 직진한다.

부왕동암문을 통과하여 나가면 삼천사 계곡, 삼천탐장지원센터로 갈 수 있다.

 

 

 

 

 

* 증취봉 아래에 있는 성량지(성곽에 따른 초소건물이자 병사들의 숙소); 바위 뒤쪽으로 반 동굴형태 가 있다.

 

 

 

 

* 성량지를 지나 증취봉에 오르는 등산로; 초반 쇠줄 난간지대를 지나 바위길을 조금 올라가면 된다.

 

 

 

 

* 증취봉 오르는 길에 보이는 나한봉 과 나월봉

 

 

 

 

* 증취봉 아래에 있는 전망 바위; 비봉 능선과 지나온 의상능선, 노적봉 백운대등을 볼수 있다.

 

 

 

 

* 증취봉 정상(해발593m, 부왕동암문에서 약20분); 등산로에서는 사진에서 보이는 큰바위때문에 정상 부분이 보이지 않아 그냥 지나칠수 있다. 등산로에서 오른쪽으로 약간 비껴서 올라야 한다.

 

 

 

 

* 증취봉에서 보이는 용혈봉과 용출봉

 

 

 

 

* 용혈봉 정상(해발581m, 증취봉에서 약10분); 증취봉과 같이 정상에서의 전망은 좋다.  정상 부근에 추락사고 지점이 있는곳으로 조심 하여야 한다.

 

 

 

 

* 용혈봉에서 보이는 용출봉

 

 

 

 

* 용출봉에 오르는 철계단

 

 

 

 

* 용출봉 정상(해발571m, 용혈봉에서 약10분)

 

 

 

 

 

* 용혈봉에서 의상봉 가는 길에 있는 쇠줄 난간 난코스 지대

 

 

 

 

 

* 가사당암문; 사진 성곽 아래쪽에 암문이 있다. 암문을 통과하면 백화사로 갈수 있으로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국녕사로 갈수 있다.

 

 

 

 

* 의상 능선길에서 보이는 국녕사 대불좌상

 

 

 

 

* 의상봉 올라가는 등산로

 

 

 

 

* 의상봉 정상(해발502m, 용혈봉에서 약20분); 의상봉에서 북한산성 탐방센터로 내려가는 코스 중반 까지는 경사가 가파르고 쇠줄난간 코스도 다른곳에 비해 조금 난코스다. 

의상능선을 북한산성 탐방센터에서 시작 한다면 의상봉까지가 경사가 심하고 쇠줄 난간 지대도 가장 난코스 지역이다.

 

 

 

 

* 의상봉 아래에서 보이는 노적봉, 만경대, 백운대, 염초봉,  숨은벽도 보인다.

 

 

 

 

* 의상봉 아래 쇠줄난간 지대; 의상능선 전체 쇠줄 난간 코스중 가장 난코스 지역이다.

 

 

 

 

* 의상봉 아래쪽에 있는 쌍토끼바위; 사진 왼족 방향에서 보면 더 확실히 볼수 있다.

 

 

 

 

 

* 북한산 대서문 길과 만나는 합류점(의상봉에서 약40분); 의상능선을 북한산성 탐방센터에서 시작 한다면 여기서 오른쪽 방향으로 가야 한다. 

 

 

 

 

* 북한산성 입구 상가지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가야 의상능선으로 오를수 있다.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입구.(버스정류장까지 약600m 정도 가야 한다)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