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운악산 등산코스

by BAEGDU 2017. 10. 17.

* 운악산은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과 가평군 조정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정상에 동봉과 서봉이 있으며 기암과 암봉으로 이루어진 산세가 아름다워 경기의 小금강이라고도 불리워진다.  봄이면 산목련과 진달래가 여름에는 조계폭포, 무지개폭포, 무운폭포, 백년폭포등을 품은 계곡이 가을에는 단풍이 특히 장관이라 할 수 있다. 운악산은 화악산, 관악산, 감악산, 송악산과 함께 경기 5악으로 불리는 오악중 가장 수려한 산으로 현등산이라고도 불리운다.  운악산의 들머리로는 포천시 화현면의 대원사와 운주사를 기점으로 하는 코스와 가평군 하판리를 기점으로 하는 코스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운악산 정상에서 가평군 하판리 방향으로는 왼쪽으로는 청룡능선, 오른쪽으로는 백호 능선이 있으며 특히 청룡능선은 만경대, 병풍바위, 등 암봉이 솟아있어 암릉 산행의 묘미를 즐길수 있는 곳이다. 악산이라 불리우는 만큼 암릉지대와 특히 정상주변 철사다리 코스와 철주 난간 지대등이 있으며 계곡 코스도 경사가 급하고 작은 바위와 돌들로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어 초보자에게는 조금 힘든 코스라 할 수 있다.

 

 

 

 

* 운악산 주요 등산코스

1. 포천시 화현면 방면

    - 운주사 - 무지치 폭포 - 애기봉 - 운악산정상(서봉)

    - 대원사 - 절고개 - 운악산정상(동봉) - 운악산정상(서봉)

2. 가평군 조정면 방면

    - 하판리 매표소 - 현등사 - 코끼리바위 - 절고개 - 운악산정상(동봉)

    - 하판리 매표소 - 청룡능선(눈썹바위 - 미륵바위) - 운악산 정상(동봉)

    - 하판리 매표소 - 백년폭포 - 백호능선 - 절고개 - 운악산 정상(동봉)

 

 

* 대중교통으로 운악산 가는방법(가평군 현등사 방면)

청량리역 4번출구 -> 청량리역 버스 환승센터 1번승강장 -> 1330-44번 버스 환승 -> 운악산.현등사입구 종점 하차(약2:00 ~2:30분)

 

 

* 청량리 /운악산 (1330-44번) 버스 시간표

 - 청량리 -> 현등사입구 ; 07:05분, 08:05분, 09:05분,

 - 현등사 입구 -> 청량리 ; 14:30분, 16:00, 17:00, 18:00

진흥고속(1330-44번 전체 버스시간표) --> http://www.g-jbus.com/sinae/sinae02.php?nosunnum=1330-44 

 

 - 현등사 입구에 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기도 편리하다.

 

 - 현등사 등산로 입구에는 음식점들도 많이 있고 편의점도 있어 식사도 할 수 있고 간식거리를 준비 할 수 있다.

 

*운악산 등산코스

현등사 입구 버스 종점 - 하판리 매표소(안내소) - 일주문 -만경로방향 갈림길 - 눈썹바위 - 병풍바위전망대 - 미륵바위 - 만경대 - 동봉 - 서봉 - 동봉 - 남근석전망대 - 절고개 - 코끼리 바위 - 현등사 - 무우폭포 - 백년폭포 - 일주문 - 하판리매표소(안내소) - 현등사입구 버스 종점(약8Km, 5:45분(휴식, 점심시간포함))

 

 

 

* 운악산 전경

 

 

 

 

* 운악산 산행 정보 및 등산코스

 

 

 

 

 

 

 

 

* 운악산 등산로 입구; 버스 종점 바로 맞은편에 있다.

 

 

 

 

 

* 하판리 안내소(매표소; 입장료는 없는데 이정표에는 매표소로 표기 되어있다)

 

 

 

 

 

* 현등사 일주문

 

 

 

 

 

* 청룡능선(눈썹바위 방향) 갈림길;  안내소에서 약 6~7분, (이정표에 망경로 방향으로 표시, 운악산 정상 2.61Km)

  콘크리트 포장 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현등사를 거쳐 절고개로 올라갈 수 있다.

 

 

 

 

 

* 우회전 하면 바로 계단이 보인다.

 

 

 

 

 

* 눈썹바위; 청룡능선 갈림길에서 약25분

 

 

 

 

 

 

* 눈썹바위를 지나면서 부터 철주난간 지대와 암릉 코스가 나타난다.

 

 

 

 

 

 

 

* 병풍 바위

 

 

 

 

 

 

 

 

 

* 미륵바위

 

 

 

 

 

 

 

* 미륵바위를 지나면 본격적인 암릉 지대가 나오는데 크게 위험한 곳은 없지만 쇠 발판이 미끄러워 조심해야 한다.

 

 

 

 

 

 

 

 

 

* 운악산의 전망은 만경대나 능선 중간 암봉에서도 확트여 있어 운악산 암봉들과 전면에 보이는 산세를 볼 수 있다. 전면으로 국망봉,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매봉, 깃대봉 등을 볼 수 있다.

 

 

 

 

 

 

 

 

* 만경대로 올라가는 철사다리.

 

 

 

 

 

 

 

 

* 만경대에서 보이는 전망

 

 

 

 

 

* 운악산 정상 동봉; 정상석에는 동봉이 서봉보다 해발2m 더 높은 것으로 표시 되어 있는데 이정표에는 서봉 방향으로 정상가는 길로 표시 되어 있다. 서봉 보다는 동봉이 정상이 넒어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곳이기도 하다.

 

 

 

 

 

* 운악산 서봉; 서봉을 지나면 포천 운주사 쪽으로 내려 갈 수 있다. 이곳에서 현등사쪽으로 내려 가려면 다시 동봉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 동봉까지는 약300m.

 

 

 

 

 

* 동봉에는 정상석이 2개 있는데 하나는 포천시에서 하나는 가평군에서 세운 정상석이다.

 

 

 

 

 

* 원점 회귀 하산 하기 위해서 서봉에서 다시 동봉으로 되돌아와서 백호능선, 절고개 방향으로 내려 간다.

 

 

 

 

 

* 운악산 남근석 전망대에서 바라본 남근석

 

 

 

 

 

 

* 절고개 이정표; 이곳에서 왼쪽 현등사 방향으로 내려간다. 정상에서 이곳까지는 평이한 등산로가 이어졌지만 이곳에서부터 현등사까지는 급경사와 돌과 바위가  많은 코스가 이어진다.

 

 

 

 

* 코끼리 바위

 

 

 

 

 

 

 

* 현등사 앞에서 오른쪽으로 콘크리트 포장 도로를 약30분정도 내려가면 민영환 암각서, 무우폭포, 백년폭포, 일주문을 거쳐 하판리 안내소로 내려간다.

 

 

 

 

 

* 현등사 만월 보전, 현등사는 신라 법흥왕때 창건 되었던 절인데 이후 폐사 되었던 것을 고려 (1210년) 보조국사 지눌이 중간하였는데 꿈에 등불을 자꾸 보게 되어 절 이름을 현등사라 했다고 한다.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셔놓은 우리나라 최초의 적멸 보궁이 있는곳이기도 하다.

 

 

 

 

 

* 현등사 적멸보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