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청계산 등산코스(원터골 - 매바위 - 매봉 - 망경대 - 석기봉- 옛골)

by BAEGDU 2014. 1. 23.

* 청계산(618m)

청계산은 서울을 둘러쌓고 있는 산중 제일 남쪽에 있는 산으로 서울, 성남, 과천 , 의왕시에 걸쳐 있어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산이다.  청계산은 남. 북으로 능선이 길게 이어지는데 옥녀봉, 매봉, 만경대, 석기봉 , 이수봉, 국사봉 순으로 봉우리가 이어진다.  북한산, 도봉산 등과 달리 육산으로 험준 하지는 않지만  만경대 주변은 등산로가 좁고 난코스로 특히 눈이 쌓인 겨울철에는 조심해야 한다. 또한 원터골에서 매봉 까지는 코스에 따라 약 1,500여 계단이 있어 계단을 싫어한다면 코스를 잘 선택해야 할 것이고 서울에서 접근하기가 쉬운 원터골코스는 사람이 많아 조용한 등산을 원한다면 청계사나 국사봉, 이수봉 코스로 오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청계산 가는 방법

원터골 ; 지하철 신분당선 청게산 입구역 2번 출구

옛골 ; 양재역 10번 출구 - 4432번 버스 환승 - 옛골 하차

 

 

* 청계산 등산 코스

원터골 - 원터골샘터 - 돌문바위 - 매바위 - 매봉 - 혈읍재 - 망경대 - 석기봉 - 옛골 (약 7.5Km, 약 5시간(휴식, 점심포함))

 

※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청계산 지도 

 

 

 

 

* 청계산 들머리 청계산 표지석; 지하철 청계산 입구역 2번 출구에서 약 400m 정도 직진하면 오른쪽으로 경부고속도로 하부에 등산로 입구가 보인다

 

 

 

 

* 청계산 초입 계곡옆 등산로

 

 

 

 

 

* 원터골 샘터 오르는 길(청계산 표지석입구에서 약 30분); 샘터와 팔각정 쉼터가 있으며 왼쪽으로 가는 길과 옥녀봉 방향으로 가는 길로 나뉜다(쉼터 안내지도 참조)

 

 

 

 

* 옥녀봉 방향으로 올라가다 왼쪽으로 가야 매봉으로 가는 방향이다.

 

 

 

 

 

 

* 본격적인 계단길; 이쪽 코스가 계단이 조금 더 많은 듯

 

 

 

 

 

 

 

 

* 청계산 해돋이 조망명소, 헬기장; 원터골샘터에서 약 30분

 

 

 

 

* 매바위 올라가는 계단

 

 

 

 

 

* 청계산 매봉(해돋이 명소에서 약 15분); 망경대 정상 부분에는 시설물이 있어 가지 못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정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 혈읍재; 이곳에서도 옛골로 내려갈 수 있다 망경대를 가기 위해서는 석기봉 방향으로 올라가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가면 망경대로 가는 길이고 왼쪽으로 가면 망경대를 우회하여 석기봉으로 가는 길이다.

 

 

 

 

* 매바위에서 본 망경대 정상 

 

 

 

 

* 망경대에서 본 석기봉(매봉~ 만경대 약 30분) ; 망경대에서 석기봉까지 약 500m 정도로 내려가는 길이 조금 험난하기에 되돌아서 망경대 우회길로 석기봉까지 갈 수도 있다.

 

 

 

 

* 석기봉 아래 공터 (석기봉 ~ 옛골입구 약 1:30분)

 

 

 

 

* 석기봉을 지나 옛골로 하산하는 길은 콘크리트 포장도로를 내려간다.

 

 

 

 

* 옛골에서 서울로 가는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왼쪽 방향으로 약 5분 정도 더 가야 한다.

 

 

 

 

* 버스(4432번) 회차 지점; 버스를 타기 위해서 50m 정도 더 내려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