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도봉산·사패산

[도봉산] 오봉능선과 송추계곡 산행(여성봉 - 오봉 - 송추계곡)

by BAEGDU 2013. 9. 24.

* 도봉산 오봉 - 송추계곡 산행 개요

 도봉산 오봉 송추계곡 코스는 오봉탐방지원센터에서 여성봉을 거쳐 오봉까지는 그늘진 시원한 숲길과 아기자기한 바윗길로 이어져 등산 초보자들도 어려움 없이 오를수 있는 코스이다. 특히 여성봉과 오봉에의 전망은  날씨가 맑은 날에는 멀리 인천공항까지도 보일 정도로 라 한다. 또한 송추계곡은 물이 흐르는 게곡 길만도 약3Km 정도로 산위쪽으로는  대부분 출입금지 되어있어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물소리 만으로도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송추 계곡 입구에서 송추분소를 지나  조금 위쪽 까지는 계곡에 들어 갈수 있어 여성봉 오봉의 아기자기한 암릉길과 함께 한다면 여름 전후로 추천 할만한 코스이다.

 

* 등산코스

 송추 입구 - 오봉탐방지원센터 - 송추 남능선 - 여성봉 - 오봉 - 오봉능선 - 오봉삼거리 - 송추계곡(송추폭포) -  송추샘 - 송추분소 - 송추입구(약9Km)

 

※ 자세한 등산코스 아래 사진 설명 참조.

 



* 도봉산 여성봉 오봉 송추게곡 가는방법

 - 연신내역 3,4번 출구 - 중앙차선 버스 정류장34번, 704번 버스환승  - 34번 ; 송추검문소 정류장 다음 느티나무정류장 하차, 704번; 송추검문소 정류장 다음 프러스 마트앞 하차



 

* 오봉 등산코스 개요도 

 

 

* 산행 들머리

- 34번 버스를 탄다면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후 약20m 정도 전방에 있는 사거리에서 오른쪽 송추계곡  방향으로 간다.

- 704번 을 탈경우에는 사진 왼쪽에 보이는 느티나무 쪽에서 길을 건너 송추게곡 방향으로 직진하면 된다.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아래를 통과 하여 오른쪽으로 간다.(송추 입구 도로에서 약5분 정도)

 - 외곽순환 고속도로 아래에 제1주차장이 있다.

 

 

 

* 외곽순환고속도로 밑을 지나 오른쪽 오봉탐방 지원센터방향(약500m)으로 간다.

 - 직진을 하면 송추분소(송추계곡 방향으로 간다)

 

 

 

* 오봉탐방지원센터(여성봉 1.8Km , 오봉 ; 3.0Km)

 - 탐방지원센터 오른쪽 방향은 북한산 둘레길 송추마을길 구간

 

 

 

 

* 여성봉으로 오르는 바윗길 철주 난간지대

 

 

 

* 여성봉(여성봉 정상은 오른쪽으로 데크계단 길로 간다.)

 

 

 

* 여성봉에서 본 오봉(여성봉에서 오봉까지 약1.2Km)

 

 

 

* 여성봉에서 오봉 오르는 길에있는 철주난간길(위험하지는 않다)

 

 

 

* 오봉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정표 ; 오봉을 보기 위해서는 여성봉에서 능선길에 올라 오른쪽방향으로 계속 올라야(약30m)  한다. 자운봉과  송추계곡으로 가기위해서는 오봉전망 바위에서 다시 내려와야 한다.

 

 

 

* 오봉(오봉가는 길은 국립공원 직원이 통제한다)

 - 오봉 전설

 옛날 도봉산 아래 부잣집에 힘이 장사인 다섯 아들이 있었는데, 새로 부임한 원님의 외동딸에게 모두 홀딱 반했다고 한다. 난처해진 원님은 산꼭대기에 가장 무거운 바위를 올려 놓는 사람에게 딸을 주겠다고 했고, 다섯 형제는 각자 커다란 바위를 하나씩 들고 산꼭대기에 올려 놓았다. 그런데 힘이 좀 부친 넷째 아들만 바위를 제대로 올려 놓지 못해서 지금도 오봉 제4봉에는 감투바위가 없다고 한다. 원님은 바위를 올려 놓은 네 명 가운데 사위를 골라야 했는데 망설이다가 그만 딸의 혼기를 놓쳤고, 원님의 외동딸은 혼례도 올리지 못한 채 죽고 말았다. 이를 불쌍히 여긴 옥황상제는 외동딸을 오봉이 마주 보이는 곳에 여성봉으로 환생시켜 주었다는 이야기다.

 

 

 

* 오봉에서 다시 내려와 오봉 삼거리 자운봉으로 가는 길

 

 

 

* 오봉 삼거리(오봉에서 약700m, 송추분소까지 약2.5Km)

 - 왼쪽 송추 계곡 길로 내려간다. 자운봉을 거쳐 도봉탐방지원센터로 가기위해서는 오른쪽 방향으로 간다.

 

 

 

 

* 송추계곡에 있는 폭포 (출입금지 지역)

 

 

 

 

* 하산길 송추 분소 전에 있는 철계단. 이 철계단 이전에 사패 능선(약1.5Km)으로 가는 길이 있다.

 

 

 

* 송추 분소(송추입구 까지 약2.3Km)

 

 

 

* 송추 분소를 지나서도 송추 입구까지 계곡 이 이어진다.

 

 

 

 

* 도봉산 지도(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임)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