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사진/자전거 여행

[초보의 자전거여행]중랑천 자전거도로

by BAEGDU 2014. 10. 14.

* 중랑천 자전거 도로

중랑천은 양주시 불곡산에서 발원 하여 의정부시를 거쳐 청계천과 합류 용비교 아래를 지나 한강과 합류된다. 자전거 도로는 한강자전거 도로에서 중랑천 우안(서쪽, 한양대 방면, 반대쪽은 살곶이 다리에서부터 공사중(2014.10.31 까지)으로 우회길이 있다) 방향으로 진입하여 가다 청계천을 건너서 우회전하면  본격적인 중랑천 자전거 길이 시작 된다. 중간에 회룡천, 백석천, 부용천등 지류가 있지만 큰 하천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의정부 시계 까지는 한강 합수부에서 약21Km 정도이며 계속 중랑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 의정부를 지나 양주시계 까지는 약8Km 정도를 더 간다. 양주 시계를 지나서도 다음 지도 상으로는 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자전거 도로가 계속 이어진다.

중랑천 양쪽 모두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간 중간 공사중인 곳이 있지만 우회 도로가 있어 갈때와 올때 다른 방향을 이용하면 좋을듯 하다. 좌안(동쪽)쪽이 자전거 도로가 조금 넒은듯하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큰 차이는 없으며 중랑천변의 풍경과 용마산, 도봉산, 수락산 등의 산세를 보면서 가는 것도 좋을듯 하다.

 

 

* 중랑천 자전거 도로(약30Km)

한강 합수부(성수대교 약1.3Km 지점) - 살곶이 체육공원(청계천) - 의정부 시계 - 양주시계 - 중랑천 양주역주변

 

* 편의 시설

쉼터와, 화장실, 아리수 수도물 등 편의시설 들이 있으며 매점도 몇군데 있다. 또한 다리가 여러개가 있어 한여름에도 시원하게 쉴수가 있다.

 

 

 

* 한강과 중랑천 합류 지점 지도(※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임)

 

 

 

 

* 한강에서 중랑천 서쪽 방면 진입도로; 동호대교에서 약1.3Km 정도 뚝섬방향으로 가다 중랑천과 한강 합수부에서 왼쪽 방향으로 간다.(성수대교에서1,3Km), 오른쪽 방향 다리를 건너면 뚝섬이다.

 

 

 

 

* 살곶이 다리로 가는 자전거도로

 

 

 

 

* 살곶이 다리

1967년 12월 15일 사적 제160호로 지정되었다가, 2011년 12월 23일 보물 제1738호로 승격되었다.
한천(漢川:현재의 중랑천)과 청계천이 만나 한강을 약 2km 앞둔 곳에 놓여졌으며, 현재의 서울 성동구 행당동과 성수동의 경계에 있다. 조선시대의 가장 긴 다리였다고 하며 원래 이름은 제반교(濟盤橋)였고 일명 살곶이다리라고 한다.
 높이 1.2m인 기둥을 네 줄로 세운 위에 받침돌을 올리고 대청마루를 깔듯 세 줄의 판석을 빈틈없이 깔았다. 가운데 두 줄의 교각을 낮게 하여 다리의 중량을 안으로 모았으며, 돌 기둥에 무수한 흠집을 새겨놓아 물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였다 (두산백과)

 

 

 

* 청계천에서 다리를 건넌후 우회전 하면 본격적으로 중랑천 자전거 도로가 시작 된다.

 

 

 

* 청계천을 건넌후 약300m 정도 가면 좌회전 길이 나오는데 갑자기 오르막이 나타난다

 

 

 

* 중랑천 자전거 도로; 거의 직진으로 경사진 곳이 별로 없고 한강 자전거 도로보다는 한산하다.

 

 

 

 

* 중랑천 건너편으로 용마산이 보인다.

 

 

 

* 중랑천 자전거 도로에서 중간중간 체육시설과 쉼터등 시설이 잘 되어있다. 멀리 보이는 산이 수락산

 

 

 

 

* 창동교에서 상계교 까지 2015년6월까지 공사중이라 창동교를 건너서 반대편 자전거 도로를 따라 가다 다시 상계교를 건너면 된다. 반대쪽 자전거 도로를 따라 약1.5Km 정도 가면 아래 사진 있는곳에서 바로 자전거를 타고 건널수도 있다.

 

 

 

* 상계교에서 약1.5Km 지점에 있는 다리

 

 

 

* 서울과 의정부의 중랑천 경계지점; 한강에서 약21Km 정도로 여기서부터 약8Km 정도 가면 양주시가 나온다. 앞에 보이는 교각이 7호선 전철이 지나는 곳.

 

 

 

* 회룡천 분기점; 중랑천자전거 도로는 계속 직진

 

 

 

* 백석천자전거도로 분기점; 중랑천 자전거도로는 오른쪽방향을 계속 직진. 건너편에 의정부 경전철 "발곡역"이 있다.

 

 

 

 

* 의정부쪽 중랑천은 서울쪽 보다는 좁아진다.

 

 

 

 

* 부용천 자전거 도로 분기점; 중랑천 자전거 도로는 왼쪽 방향으로 직진 한다.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는 부용천자전거 도로와 의정부 시외버스터미널 방면이다.

 

 

 

 

* 중랑천자전거도로 의정부와 양주시 경계; 앞쪽에 보이는 다리가 "임매교"다.

 

 

 

 

* 의정부 기점에서 약1Km 정도 계속 직진하면 반대편으로 건널수 있는 다리가 나온다. 왼쪽 위로 올라가면 양주역(약250m)으로 갈 수 있다. 다시 서울로 가기위해 다리 건너서~

- 계속 직진 하면 양주 시청을 지나 소요산까지 갈수 있다고 ~

 

 

 

 

* 앞쪽에 보이는 산이 양주 불곡산

 

 

 

 

* 중랑천 좌안(동쪽) 방향 자전거 도로.

 

 

 

 

* 중랑천 건너편으로 보이는 도봉산.

 

 

 

 

 

* 군자교를 지나 계속 가다보면 갑자기 길이 막히는데(2014.10.31까지 공사)  바로 뒤쪽에 있는 우회길로 가면 된다.

 

 

 

* 우회길; 터널을 지나면 바로 언덕길이 나온다.

 

 

 

 

* 우회길; 그늘이 있어 한여름에는 중랑천 자전거도로보다는 시원할듯

 

 

 

 

* 다시 한강 자전거 도로로 원위치 하기 위해  오른쪽 지하도 안으로 들어간다.

 

 

 

 

* 지하도를 나오면 바로 살곶이 다리로 연결된다. 살곶이 다리 왼쪽으로 얼마전 까지 공사중이었던 자전거 도로가 개통 되었다. 한강 자전거 도로까지 약1.8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