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금암산- 남한산성 산행

by BAEGDU 2016. 3. 20.

* 내일이 춘분인데 오늘 갑자기 봄이 다가온듯한 날씨다. 지난주 일요일만해도 쌀쌀한 날씨였는데 ~ 날씨는 대체로 맑은 날이었지만 한늘이 뿌해서 전망은 좋지 않은 날이 었다. 남한산성에 오르는 등산코스는 생각보다는 여러 곳이 있다. 하남에서 금암산 을 거쳐 남한 산성에 오르는 코스는 5Km가 긴 거리와 몇번의 오르막이 있는 코스이기는 하지만 등산로가 좋고 중간 중간 휴식 할 수 있는 공간이 여러곳있어 쉬엄 쉬엄 오를 수 있는  코스라 할 수 있다. 또한 연주봉옹성을 거쳐 남한산성 서문(우익문)을 지나 마천동으로 하산 하는 코스는 짦지만 조금 가파른 길이라 초보자 들은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지하철 마천역을 이용하는 코스로 대중적으로는 많이 알려진 코스다

 

 

 

* 금암산/남한산성 등산코스

- 광암정수장후문 -> 광암정수장 갈림목 -> 큰바위 얼굴 -> 덜미재 갈림목 -> 어미새와 아기새 바위 -> 금암산 -> 철탑쉼터 -> 참샘골 갈림목 -> 소나무숲 -> 푯말삼거리 -> 성불사 갈림길 -> 연주봉 옹성 -> 제5암문 -> 서문(우익문) -> 전망대 -> 유일천 약수 갈림길 -> 만남의 광장 -> 마천역( 약8.4Km, 약4:40분(점심, 휴식시간 포함))

 

남한산성 고골 - 벌봉 코스 보기

 

※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금암산/남한산성 가는 방법

- 지하철5호선 둔촌동역 3번 출구 -> 1번마을 버스환승 -> 광암정수장 후문 버스정류장(약20분)

- 지하철2/8호선 잠실역 8번출구 ->30-5번 버스 환승 -> 광암 정수장 후문 버스정류장(약35분)

 

 

 

* 남한산성 연주봉 옹성

 

 

 

 

 

 

* 남한산성 등산 지도 (※ 사진을 클릭하면크게 보임)

 

 

 

 

 

* 남한산성 등산코스 안내

 

 

 

 

 

* 금암산/ 남한산성 들머리인 광암정수장 버스정류장; 둔촌동역 3번 출구 바로 앞에서 1번 마을 버스를 타고 광암 정수장 후문에서 내리면 전방 약10m 정도에서 오른쪽 위례둘레길(남한산성) 이정표방향으로 간다.

 

 

 

 

 

 

* 버스정류장에서 약6분 정도 오르막을 올라가면 이성산성에서 올라오는 삼거리와 만난다. 여기서 오른쪽 철탑있는 방향으로 가면 되는데 여기서부터 남한산성까지 이정표가 잘 되어있어 따라 가면 된다.

 

 

 

 

 

* 삼거리에서 약20분 정도 올라가면 큰바위 얼굴이나온다.

 

 

 

 

 

* 덜미재약수터와 황골 합류 4거리(큰바위얼굴에서 약3분)

 

 

 

 

 

* 금암산 까지 약간의 오르막과 평지길이 번갈아 나오는데 가볍게 오를수 있다.

 

 

 

 

 

* 어미새와 아기새 바위(큰바위 얼굴에서 약17분)

 

 

 

 

 

* 금암산 정상(광암정수장에서 약1:00(휴식시간 포함)); 어미새와 아기새 바위 에서 2분

 - 금암산은 해발322m로 남한산성과 이성산성 중간에 위치하는 산으로 바위가 많고 바위색깔이 비단색을 띄고 있어 금암산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또한바위들이 많아 산 아래에서 볼때 바위가 얼기설기 있는 것처럼 보여지고 있어 얼기산 이라 하기도 한다고 한다.

 

 

 

 

 

* 흔들바위; 흔들바위는 등산로 아래쪽에 있어 그냥 지나치기 쉽다.

 

 

 

 

 

* 철탑쉼터; 남한산성 서문 2.2Km지점

 

 

 

 

 

* 참샘골 갈림목(금암산 정상에서 약10분); 참샘골 1Km

 

 

 

 

 

 

* 널이문 고개 이정표

 

 

 

 

 

* 소나무숲

 

 

 

 

 

* 연리목

 

 

 

 

 

* 캐슬렉스골프장/쌍바위 약수 갈림길(참샘골갈림길에서 약16분, 연주봉옹성까지 1.8Km); 소나무숲 바라 오래쪽에 있는데 소나무숲과 이곳에서 때이른 점심을 먹는 등산객들이 많이 있을 만큼 공터가 있고 쉬어 가기에 좋은 곳이다.

 

 

 

 

* 마천역에서 올라오는 성불사 갈림길(골프장 갈림길에서 약20분)

 

 

 

 

 

* 남한산성 가는 마지막 오르막

 

 

 

 

 

* 연주봉옹성(성불사 갈림길에서 약8분); 옹성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해 성문 밖으로 한 겹의 성벽을 더 둘러쌓은 성벽을 말하는 것으로 남한산성에는 5개의 옹성이 있다고 한다. 연주봉에서 바라보면 아차산 북쪽과 남양주 일대의 한강이 조망되고 이성산성과 하남시 춘궁동 일대가 잘 보이고 성내부의 지역도 관측되는 중요한요충지라 한다.

 

 

 

 

 

 

* 연주봉옹성에서 왼쪽 방향으로 보이는 북문과 벌봉방향 성벽.

 

 

 

 

 

* 연주봉옹성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수어장대

 

 

 

 

 

* 연주봉옹성에서 남한산성 안으로 들어가는 제5암문.

 

 

 

 

 

* 제5암문에 있는 이정표(광암정수장 버스정류장에서 약2:10(휴식시간 포함))

 

 

 

 

* 남한산성 서문(우익문); 수어장대까지는 600m 더 가야 된다. 마천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서문으로 나가야 한다.

 

 

 

 

 

* 서문을 나서면 오른쪽으로 전망대가 보인다.

 

 

 

 

 

* 서문앞에 있는 전망대. 오늘은 날씨탓에 전망이 좋지 않았는데 맑은날 에 본다면 한 눈에 볼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전망이다.

- 평소에는 전망대를 지나 성곽 외벽을 타고 연주봉옹성으로 갈 수 있는네 현재는 출입통제 중이다.

 

 

 

 

 

* 전망대에서 다시 서문쪽으로 내려오면 마천동 등산로 입구까지 등산로가 사진과 같이 정비 되어 있다. 계단이 많이 있고 경사가 급해 등산 초보자 들은 오르 내림이 모두 힘들것 같다.

 

 

 

 

 

* 남한산성 서문 코스 들머리 (유일천약수터(서문) 갈림길, 서문에서 약 30분, 마천역까지 약20분); 마천역까지는 큰 길을 따라 내려 가면 된다.

 - 마천역을 들머리로 할 경우 이곳 갈림길에서 어느곳으로 올라가든 남한산성 서문으로 올라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