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요산은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전철을 이용하여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산으로 경기의 소금강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산이다. 소요산 등산코스로는 일반적으로 일주문을 지나 자재암에서 하백운대 중백운대 상백운대를 거쳐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을 거쳐 다시 일주문으로 내려오는 말굽모양의 순환코스가 주 등산코스라 할 수 있지만 오늘은 소요산 입구에서 바로 능선으로 올라 하백운대, 중백운대, 상백운대, 나한대, 의상대를 거쳐 공주봉에서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선택 했다. 소요산은 산세가 크지 않고 산이 높지 않아서 아기자기한 느낌이 있지만 봉우리가 여러개가 있어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고 칼바위 코스를 비롯 위험지대가 몇곳에 있어 생각보다는 힘든 산행이 될수도 있다. 하지만 곳곳에 우회로와 데크 계단 등이 있고 중간중간에 하산 할 수 있는 곳이 여러곳이 있어 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행을 할 수 있는 산이다.
일반적으로 소요산은 단풍으로 유명하지만 공주봉에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철쭉 군락지도 있어 봄철 철쭉 산행지로도 좋다. 특히 상백운대에서 나한대 사이에 500m 정도 이어지는 칼바위는 날카로운 바위와 오래된 소나무가 어우러져 또다른 정취를 느끼게 한다.
또한 소요산에는 산림욕장과 옥류폭포, 원효폭포, 선녀탕, 신라 원효대사가 수행하며 지었다는 자재암등도 있어 일반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 소요산 등산코스
소요산역 - 홍덕문 추모비/소요산 산림욕장 표지석 - 정자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칼바위 - 나한대 - 의장대(소요산 정상) - 공주봉 - 헬기장 - 소요산 주차장 - 소요산역(약9Km)
* 등산 시간
09:45 ~ 16:15 (실 등산시간 약3:40분)
※ 자세한 등산코스 아래 사진 참조
* 소요산 가는 방법
전철 1호선 소요산역 하차 - 소요산 입구(도보 5분)
- 소요산 전철역은 종착역이기 때문에 서울에서 들어온 전철차량이 그자리에서 대기 하고 있다가 출발 한다. 따라서 귀가시 조금 편하게 가고 싶다면 전철 출발 시간 보다는 조금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다.
* 소요산 등산지도 (※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임)
* 소요산 등산코스 고도 정보; 백운대, 나한대, 의상대 등 봉우리가 여러곳이 있어 오르막과 내리막이 교대로 나타난다. 특히 공주봉 아래 헬기장부터 주차장까지는 급 내리막이 나온다.
* 소요산역; 소요산역 광장에서 오른쪽에 있는 횡단 보도를 건넌후 오른쪽으로 약60m 정도 직진한후 왼쪽에 있는 소요산 맛거리 를 따라 직진 하면 소요산 입구가 나온다.
* 소요산 입구(소요산역에서 약5분); 소요산 입구를 지나면 바로 왼쪽에 있는 홍덕문 추모비와 소요산 산림욕장표지석 사잇길로 들어서면 곧바로 오르막 능선길이 시작 된다. 이곳으로 올라가면 입장료를 내지 않고 올라갈 수 있다.
* 맞은편에서 본 들머리 입구.
* 산림욕장 갈림길(산림욕장 표지석에서 약2분); 오른쪽으로 계속 오르막을 따라 올라간다.
* 정자(산림욕장 갈림길에서 약7분); 이곳부터 한동안 평이한 길이 이어진다. 이곳부터 하백운대까지 약3.5Km.
* 매표소 위 이정표(정자에서 약15분, 하백운대 2.5Km 지점,); 이곳부터 다시 오르막이 시작되고 너덜길과 바윗길이 조금씩 시작된다.
* 바윗길 오른쪽으로는 절벽이며 상백운대,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 등을 볼 수 있다.
* 일주문위 이정표(정자에서 약38분, 하백운대 1Km 지점).
* 소요산의 바위는 모두 사진 같이 날카로운 바위 길이다. 아래쪽으로 우회길이 있다.
* 하백운대(일주문위 이정표에서 약20분, 소요산 산림욕장 표지석에서 약1:07분); 매표소를 지나 자재암에서 출발 하는 코스와 합류하는 지점이다.
- 하백운대는 소요산 백운대 능선의 제일 아래 봉우리로 중백운대와 상백운대를 거쳐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으로 이어진다.
* 중 백운대 오르는 길; 약400m 정도로 잚은 길이지만 조금은 난코스가 이어진다.
* 오른쪽으로는 바로 절벽으로 가을 단풍 조망이 좋을듯~
* 중 백운대(하백운대에서 약10분)
* 상백운대로 가기위해 짦은 내리막을 지나 다시 오르막이 이어진다.
* 연산홍인지 철쭉인지~
* 덕일봉 갈림길; 소요산(상백운대) 방향으로 직진 한다.
* 선녀탕 갈림길; 중백운대에서 약300m, 이후로도 선녀탕 으로 내려 갈 수 있는 곳이 몇번 나온다.
* 상백운대 정상(해발560.5m, 중백운대에서 약10분); 소요산에서 3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장소도 널찍하여 식사나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은 곳이지만 전망은 없다.
* 상백운대 아래 칼 바위가 시작 되는 곳으로 암릉길이 이어진다. 칼바위 왼쪽으로는 낭떠러지고 오른쪽으로는 우회로도 있다.
- 칼바위는 칼날처럼 날카롭고 뾰족하게 생기고, 크고 작은 편마암들의 바위라는 의미로 상백운대에서 부터 선녀탕입구 하산로 까지 약500m 가량 이어진다.
* 칼바위 정상 표식이 있는 곳인데 정상 느낌은 별로 없다. 칼바위가 계속 이어진다.
* 칼바위가 끝나고 내리막이 나오는데 바로 아래쪽에 선녀탕 입구 하산로 갈림길이 나온다.
* 갈림길1(나한대/선녀탕 입구, 상백운대에서 약30분); 나한대 방향으로 직진.
* 갈림길3(나한대/선녀탕 입구 , 갈림길1에서 약5분, 나한대까지 약300m); 이곳부터 나한대 가지 다시 급 오르막이 시작 된다.
* 나한대 정상(해발571m, 갈림길3에서 약10분, 상백운대에서 45분); 나한대는 소요산에서 두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오른쪽으로는 소요산에서 가장 높은 의상대와 공주봉이 위치해 있고 왼쪽으로는 칼바위와 상백운대가 있다.
* 나한대에서 보이는 의상대(약200m)
* 나한대 아래쪽으로 철 계단길이 이어진다.
* 철계단이 끝나고 다시 오르막길이 시작 된다.
* 의상대 올라가는 길
* 의상대(해발587m, 나한대에서 약14분); 소요산의 제일 높은 주봉으로 왼쪽으로 공주봉과 앞쪽으로 마차산과 멀리는 감악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등 소요산 정상 답게 전망이 좋다.
* 공주봉으로 가기 위해 의상대에서 다시 내려와오른쪽으로 데크 계단을 따라 내려 간다.(공주봉까지 약1.2Km)
* 샘터 갈림길(의상대에서 약17분); 공주봉까지 약450m, 여기서부터 다시 급 오르막이 시작 된다.
* 공주봉 정상(해발 526m, 샘터 갈림길에서 약10분); 공주봉은 소요산 일주문을 지나 우측으로 오르면 첫번째로 만나는 봉우리로 정상 부분에서 규모는 작지만 철쭉군락지를 볼 수 있다.
* 소요산 공주봉 철쭉 군락지
* 하산 하기 위해 철쭉 군락지 오른쪽에 있는 길을 따라 내려 간다.
* 일주문/ 주차장 갈림길(공주봉에서 약3분); 일주문 방향은 소요산역까지 3.5Km, 주차장 방향은 소요산역까지 2Km, 주차장 방향은 위험 안내문이 있을 정도로 급경사가 심하며 중간갈림길에서 원각사를 거쳐 동두천역으로도 하산 할 수도 있다.
* 헬기장(일주문 갈림길에서 약6분); 이곳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급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원각사/동두천역 갈림길 (헬기장에서 약3분); 동두천역2.9Km, 소요산역 1.4Km
* 소요산 주차장(원각사 갈림길에서 약20분, 공주봉에서 약33분); 자유수호 평화박물관 입구 옆으로 내려 온다. 소요산역까지 약10분
- 이곳으로 올라가는 것은 급 오르막이 있어 비 추천
'登山 이야기 > 수도권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롱산]전철타고 갈 수 있는산 파주 월롱산 (0) | 2016.09.27 |
---|---|
서울 둘레길 봉산 - 앵봉산 코스 (0) | 2016.06.13 |
[깃대봉]전철타고 가는 청평 깃대봉 (0) | 2016.03.27 |
금암산- 남한산성 산행 (0) | 2016.03.20 |
[하계산/부용산] 전철타고 갈수 있는 양평 부용산 (0) | 2016.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