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북한산

북한산 정릉 - 대성문 - 대동문 - 소귀천계곡 - 우이동

by BAEGDU 2015. 1. 14.

* 북한산 정릉탐방지원센터에서 북한산에 오를수 있는 등산코스는 여러 곳이 있다. 오늘은 영취사 계곡을 통하여 대성문에 오르는 코스로 계곡길과 사면 등산로가 이어진다. 또한 대성문에서 대동문까지는 일반적으로 택하는 성곽을 따라 이어지는 능선길 대신 산성 탐방지원센터로 내려가는 계곡을 지나 다시 대동문으로 오르는 코스로 이곳은 성곽 능선길 보다는 전망은 좋지 않지만 번잡 하지 않고 호젓한 산행을 할 수 있는 코스다. 특히 한여름에는 시원한 숲 그늘과 계곡물 이 있어 한여름의 더위를 식힐수 있는 곳이다. 또한 대동문을 통과 하여  하산 하는 코스인 소귀천 계곡은 한겨울임에도 물이 흐르는 곳이있어 진달래 능선과 도선사 등산코스에 가려져 있는 곳이지만 생각보다는 계곡도 깊은것 같아 계곡 산행으로도 괜찮을 듯 하다.

 

 

 

 

* 등산코스

북한산 정릉탐방지원센터 - 청수2교 - 영취사 - 일선사 삼거리 - 대성문 - 대성암 - 금위영터 - 대동문 - 소귀천계곡 - 소귀천 공원 지킴터 - 우이동 도선사 입구(약8.2Km , 4:30분(휴식, 점심 시간포함))

 

※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참조.

 

 

* 북한산 정릉등산코스 보기

정릉탐방지원센터 - 칼바위능선 코스 보기

정릉탐방지원센터 - 대성능선 - 대성문 코스 보기

☞ 정릉탐방지원센터 - 정릉계곡 - 보국문 코스 보기

 

 

 

 

* 북한산 정릉 가는 방법

- 버스(110A/B, 1020, 143, 162, 1113번 종점 하차)

- 지하철 환승 ; 지하철4호선 길음역3번출구 - 버스 (110,143)종점하차

- 정릉탐방지원센터 입구에 주차장.

 

 

 

* 북한산 성곽 능선길.

 

 

 

 

* 북한산 등산지도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임)

 

 

 

 

 

 

* 북한산 정릉 탐방지원센터 입구

 

 

 

 

 

* 청수2교(정릉탐방지원센터에서 약300m, 대성문까지 2.8km)를 건너간다; 보국문으로 가기위해서는 직진.

 

 

 

 

* 대성능선 갈림길(청수2교에서 약2분); 영취사로 가려면 직진 하고 오른쪽으로 가면 대성능선으로 올라 대성문으로 갈 수 있다. 일선사 삼거리 아래쪽에서 영취사 코스와 대성능선코스는 다시 합류한다.

 

 

 

 

* 계곡 등산로에 있는 돌탑

 

 

 

 

* 삼봉사 갈림길(청수2교에서 약30분); 삼봉사는 등산로에서 약200m 정도 벗어나 있다.

 

 

 

 

* 영취사 까지는 계곡길과 돌계단 길이 이어진다.

 

 

 

 

* 영취사 아래쪽에 있는 영취천; 한겨울인데도 물이 나오고 있다.

 

 

 

 

 

* 영취사(청수2교에서 약40분 대성문까지 약1.3Km); 영취사 5층석탑과 위로 보이는 대웅전.

 - 영취사는 규모가 작은 절이지만 아늑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무료로 제공 되는 약차(藥茶)는 맛이 진하고  향기가 좋아 점심먹을 때까지 입안에 향기가 맴돌았다.

 

 

 

 

 

* 일선사 삼거리(영취사에서 약20분); 왼쪽은 형제봉과 평창동에서 올라오는 등산로.

 

 

 

 

* 일선사3거리에서 대성문 까지는 사면 등산로로 그늘진곳이 많이 있어 눈이 많이 쌓여 있다.

 

 

 

 

 

 

* 대성문 아래쪽에 있는 데크 계단길

 

 

 

 

 

* 대성문(일선사 3거리에서 약20분, 정릉탐방지원센터에서 약1:30분)

 

 

 

 

 

* 대성문에서 왼쪽으로 가면 대남문 방향이고 오른쪽 성곽능선길을 따라 가면 보국문, 대동문으로 갈 수 있다. 여기서는 번잡한 성곽능선길을 피해 산성탐방지원센터 방향인 아래쪽으로 내려 간다.

 

 

 

 

* 산성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내려 가는 계곡길.

 

 

 

 

* 계곡을 따라 내려 가면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로 내려 갈 수있고 위쪽으로 올라가면 대남문으로 갈 수 있다.

 

 

 

 

* 보국문 갈림길 ; 어영청터- 대성암 -금위영터를 지나 계곡 따라 내려가면 보국문으로 올라갈수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 대동문갈림길(대성문에서 약20분, 대동문까지 약500m); 보국문 갈림길에서 약2분 정도 내려가면 산성탐방지원센터와 대동문 갈림길이 나온다. 대동문은 우측 계곡길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 대동문(대동문갈림길에서 약15분, 대성문에서 약35분); 대동문 주변으로 넒은 공터가 있고 햇볕이 잘 들어 많은 등산객들이 휴식과 식사를 하는 곳이다.

 

 

 

 

* 대동문을 통과 하면 바로 진달래 능선과 수유리 아카데미 탐방지원센터 갈림길이 나온다. 소귀천 계곡으로 가기 위해서는  왼쪽 진달래 능선 방향으로 간다.

 

 

 

 

 

* 소귀천계곡 갈림길(아카데미탐방지원센터 갈림길에서 약3분); 소귀천 계곡길로 가기위해서는 왼쪽 아래방향으로 내려 간다. 진달래 능선으로 가도 우이동으로 내려간다.

 

 

 

 

* 소귀천 계곡 등산로 햇빛이 들지 않기에 눈이 쌓여 있다.

 

 

 

 

 

* 소귀천공원 지킴터(대동문에서 약1시간); 우이동 버스 정류장까지는 약30분 정도 더 내려 가야 한다.

 

 

 

 

* 도선사, 백운대 소귀천 계곡등산로 합류 지점(버스정류장까지 약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