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북한산

북한산 숨은벽 봄산행

by BAEGDU 2015. 4. 15.

* 북한산 숨은벽은 백운대와 인수봉 뒤쪽에 있는 봉우리로 앞쪽에서는 보이지 않아 숨은벽이라 한다. 밤골 통제소에서 사기막 능선을 따라 1시간 정도 오르면 전망 좋은 바위와 숨은벽이 눈앞에 나타난다.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경치는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데 특히 가을 단풍은 북한산 10경중 하나로 꼽힌다. 전망 바위 까지 능선산행으로 어려움 없이 오를수 있다. 이후 숨은벽 대슬랩 앞 까지는 거리는 짦지만 한쪽은 까마득한 절벽이 있는 암릉길이 이어진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곳이기는 하지만 조금만 조심 하면 쉽게 지날수 있는 곳이다. 숨은벽 대슬랩은 장비를 갖추고 올라야 하는 곳으로 대부분은 우회 하여 계곡길을 따라 올라간다. 숨은벽 정상 부분에서면 백운대 뒤편 호랑이굴 이 보이고 인수봉을 오르는 사람들을 지척에서 볼수 있다. 북한산을 산행 한다면 꼭 한번은 가봐야할 코스라 할 수 있다.

 

 

 

* 숨은벽 등산코스

효자2통 버스정류장 - 국사당 - 밤골통제소 - 사기막능선 - 전망바위 - 숨은벽 - 백운대피소 - 인수대피소 - 하루재 - 백운대2공원지킴터 - 우이동(약7Km , 약5:20분(점심, 휴식시간 포함))

 

※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북한산 숨은벽 가는방법

연신내 전철역 3/4번출구 - 중앙차로 버스 34, 704번 환승 - 효자2통 하차(약30분)

 

 

 

* 숨은벽 전경

 

 

 

 

 

 

* 숨은벽 들머리(효자2통 버스정류장); 정류장에서 앞쪽으로 가면 바로 횡단보도가 보이고 국사당 입구로 가는 등산로가 보인다.

 

 

 

 

* 국사당/밤골 통제소 입구(버스정류장에서 약100m)

 

 

 

 

* 국사당/ 밤골매표소(버스정류장에서 약5분); 입구를 통과한후 왼쪽 둘레길을 따라 간다, 오른쪽으로 가면 계곡을 지나 백운대로 바로 올라갈수도 있고 계곡에서 숨은벽 능선으로 올라갈 수 도 있다.

 

 

 

 

 

* 백운대/사기막골 입구 갈림길(밤골매표소에서 약5분); 여기부터는 능선길이 이어진다.

 

 

 

* 능선길을 따라  쉼터와 전망 좋은 곳들이 이어진다. 

 

 

 

* 해골바위를 우회 하여 전망 바위로 올라가는 철주 난간지대.

 

 

 

 

* 전망바위(밤골매표소에서 약1:15분) 에서 바라본 인수봉, 숨은벽, 백운대(왼쪽부터)

 

 

 

 

 

 

 * 숨은벽 암릉길에서 뒤쪽으로 보이는 전망바위.

 

 

 

 

* 전망바위 아래쪽에 있는 해골 바위 

 

 

 

 

* 숨은벽 대슬랩 으로 가는 암릉길로 오른쪽으로는 낭떠러지 구간이다.

 

 

 

 

 

 

 

* 숨은벽 대슬랩

 

 

 

 

* 숨은벽 대슬랩 앞에서 오른쪽으로 우회한다(전망바위에서 약20분) 

 

 

 

 

* 계곡 길을 따라 숨은벽V안부까지 약20분 정도 올라야 한다. 이곳이 숨은벽 코스 중에서 제일 힘들고 재미 없는 구간~ 

 

 

 

 

* 숨은벽 V안부 데크 계단(숨은벽 대슬랩 우회길에서 약25분).; 숨은벽 정상 부분은 V안부를 지나 바로 왼쪽으로 바위를 타고 올라야 한다.

 

 

 

* 숨은벽 정상에서 본 숨은벽 암릉길; 아래쪽으로 전망바위와 사기막 능선이 보인다.

 

 

 

 

* 백운대로 올라가는 호랑이굴 코스 

 

 

 

 

* 인수봉 뒤편에 있는 악어바위와 뒤쪽으로 오봉, 도봉산 주능선이 보인다.

 

 

 

* 인수봉 암벽을 오르는 모습을 바로 앞에서 볼수 있다.

 

 

 

 

 

 

 

* 백운대; 숨은벽에서 백운대로 가기위해서는 v안부를 지나 조금 내려오다가 오른쪽으로 올라 가야 한다.

 

 

 

 

* 백운대피소 ; 국수등 간단한 요기를 할 수 있다.

 

 

 

 

* 우이동으로 내려가는 계곡길. 

 

 

 

 

* 인수 대피소(백운대피소에서 약20분)

 

 

 

* 하루재(인수대피소에서 약5분); 하루재에서 왼쪽으로 올라가면 영봉을 거쳐 우이동으로 내려 갈수 있다.

 

 

 

 

* 백운2공원지킴터 갈림길(하루재에서 약15분) ; 오른쪽 백운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가면 도선사를 거쳐 내려 갈 수 있으나 포장 도로를 따라 내려 가야 하기 때문에 왼쪽 백운2공원 지킴터 방향 추천.

 

 

* 오솔길 같은 길이 백운2공원 지킴터 까지 이어진다.

 

 

 

 

* 진달래가 길을 따라 이어지고 곳곳에 피어있어 사진 촬영도 많이 하고 있다. 

 

 

 

 

* 백운2공원 지킴터(갈림길에서 약25분, 우이동 버스종점까지 약15분) 

 

 

 

 

* 우이동 도선사길; 왼쪽은 소귀천 계곡에서 내려오는 길이고 중간 차도는 도선사에서 내려오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