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수락산 등산코스 (수락산계곡 - 정상 - 석림사계곡)

by BAEGDU 2022. 6. 13.

수락산은 서울 노원구, 경기 의정부시, 남양주 별내면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해발 637m의 산으로 계곡과 암릉, 능선이 어우러져 작은 산이지만 취향에 맞는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산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장암역, 수락산역, 당고개역 등 전철역과 인접하여 접근성도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기도 하다. 수락산 만으로는 조금 아쉽다면 불암산과 연꼐하여 산행을 해도 좋고 거기에 더하여 도봉산과 북한산 까지 연계하여 불,수,도.북.에 도전 할 수도 있다.

 

 

 

 

* 수락산 등산코스

수락산역 - 수락산 계곡 - 새광장 - 깔딱 고개 - 배낭 바위 - 철모바위 - 정상 - 전망대 - 석림사 - 장암역(약 8.7Km, 약 3시간 40분)

 

 

 

 

* 수락산 주요 등산코스

- 노원골 입구 - 노원골 약수터 - 노원골 갈림길 - 도솔봉 - 정상(약 4.2KM)

- 상계 14단지 - 귀임봉 - 노원골 갈림길 - 도솔봉 - 정상(약 5.3Km)

- 동막골 입구 - 공원관리소 - 곰바위 - 도솔봉 - 정상(약 3.8Km)

 

 

 

 

* 수락산 가는 방법

-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 1번 출구 - 수락산 들머리(도보 약 5분)

- 지하철 7호선 장암역 1번 출구 - 석림사 일주문(도보 약 15분)

 

 

 

 

 

 

 

 

* 수락산 등산코스 및 시간

 

 

 

 

* 수락산 등산코스 지도

 

 

 

 

 

* 수락산역 1번 출구로 나와 길을 따라 직진한다. 1번 출구 앞쪽에 대형 마트와 김밥 등을 파는 곳이 있어 간식 및 점심 준비를 할 수 있다.

 

 

 

 

 

* "수락산 백운계곡" 표식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차도를 따라 계속 올라가면 된다.

 

 

 

 

 

* 이곳부터 본격적으로 등산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 첫 번째 도솔봉 갈림길(수락산역에서 약 35분)

 

 

 

 

 

* 계곡길이 이어지지만 가뭄때문에 물이 없다.

 

 

 

 

 

* 새광장 (수락산역에서 약 45분), 도솔봉 2번째 갈림길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도솔봉을 거쳐 정상으로 갈 수 있으며 왼쪽 수락산 정상 방향으로 가면 깔딱 고개를 지나 정상으로 간다.

 

 

 

 

 

* 깔딱 고개까지 계속 사진 같은 돌길로된 등산로가 이어진다.

 

 

 

 

 

* 깔딱고개 정상에 있는 이정표로 깔딱 고개가 끝나는 이곳부터는 철모바위까지 암릉 구간이 이어진다

 

 

 

 

 

* 암릉구간 중간에서 바라본 수락산 정상

 

 

 

 

 

* 엄지 마위 또는 독수리 바위라고 불리는 바위를 지나 계속 암릉구간을 올라간다.

 

 

 

 

 

* 배낭 바위

 

 

 

 

 

* 암릉구간을 지나면 올라가는 등산을 끝이라 할 수 있다. 철모바위는 오른쪽으로 몇 발자국 걸어가면 볼 수 있다.

 

 

 

 

 

* 철모바위

 

 

 

 

 

* 수락산 정상으로 가는 마지막 데크 계단길, 점심 식사를 한다면 이곳 주변에서 하는 것이 좋다.

 

 

 

 

 

* 수락산 정상(수락산역에서 약 1시간 50분)

 

 

 

 

 

* 수락산 정상에서 장암역으로 내려가는 수락산 정상석 바로 아래쪽에 있는 데크계단으로 내려갔다.

 

 

 

 

 

* 기차바위(홈통바위) 갈림길, 현재는 기차바위 밧줄이 끊겨 있어서 통행금지가 되어있다. 왼쪽 장암역 이정표 방향 데크 계단 길로.

 

 

 

 

 

* 전망대 갈림길. 이후로는 깔딱 고개라 할 수 있는 급 내리막 길이 20여분 정도 이어진다. 

 

 

 

 

* 깔딱고개 갈림길, 이후로는 조금은 편안한 길과 계곡길이 이어지는데 역시 가뭄때문에 계곡에는 물이 없다.

 

 

 

 

 

* 석림사, 이후로는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되는데 장암역까지 약 20분 정도 가면 된다.

 

 

 

 

 

* 장암역을 들머리로 할 경우에는 장암역 1번 출구로 나와 공용주차장을 지난 후 도로를 따라가다가 길을 건넌 후 GS25 편의점 옆 길을 따라 계속 직진하면 석림사로 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