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수도권산

[전철타고 가는산] 가평 보납산, 마루산 등산코스

by BAEGDU 2021. 3. 30.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에 자리한 보납산(329.5m)과 마루산(424.9m)은 산세가 높지는 않지만 보납산 정상에 오르는 가파른 오르막과 보납산과 마루산 사이에 있는 걷기 편한 숲길과 짧은 암릉길도 있는 등 코스가 다양한 편이다. 또한 산이 높지는 않지만 북한강과 가평천 주변, 가평의 명소 자라섬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웬만한 높이의 산보다는 전망도 좋다고 할 수 있다.

  등산 초보자나 시간이 없는 등산객들은 보납산만 둘러볼 수도 있지만 마루산과 연계한다면 괜찮은 등산 코스라 할 수 있다.

 보납산은 명필 한석봉이 가평 군수를 지내고 떠나면서 벼룻돌과 보물을 묻어둔 산이라 해서 보납산이라고 하는 설과 가평 벌 앞에 있는 산이라 하여 보납산이라는 설이 보납산의 유래라 한다.

 

 

 

 

 

* 보납산 - 마루산 연계 등산 코스

가평역 ->가평 터미널 -> 가평교 -> 보납산 들머리 -> 보광사 갈림길 -> 보납산 정상 -> 보납산 전망대 -> 보납산 체육공원 -> 보납 삼거리 -> 마루산 -> 마루산 날머리 -> 가평 약수터 -> 가평교 -> 가평역( 약 12.6Km ,  약 4시간 40분(점심, 휴식시간 포함))

 

 

 

 

* 보납산, 마루산 가는 방법

1. 가평역 - 가평교(도보 약 25분) - 보납산 들머리(보납산 종합 안내도) (약 35분)

2. 가평역 - 버스 환승(가평군 농협 하차) - 가평교

 

 

 

 

 

* 보납산 - 마루산 등산 지도

 

 

 

 

 

* 보납산 - 마루산 등산코스

 

 

 

 

 

* 보납산 - 마루산 등산코스 및 시간

 

 

 

 

 

* 가평역에서 도보로 가기 위해서는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되고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바로 앞쪽 도로 건너편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면 된다.

버스는 많은 것 같으나 배차 시간도 길고 또 가평교에서부터는 어차피 걸어야 하기에 시간도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 가평역에서부터 걷기로 했다.

 

 

 

 

 

* 가평역에서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 약3분 정도 직진 하면 가평역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길을 따라 가평 오거리까지 직진한다.

 

 

 

 

* 가평오거리(가평역에서 약 10분)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길을 2번 건넌 후 가평 읍내 방향으로 가평터미널까지 도로를 따라 간다.

 

 

 

 

 

* 가평 터미널에서 가평교를 가기 위해서는 가평 터미널을 지나 가평읍내를 가로질러 직진하다 가평교 쪽으로 우회전해도 되고 가평 터미널을 지나 바로 오른쪽으로 길을 건넌 후 "가평 제방길"까지 직진한 후 좌회전한 후 직진하면 가평교로 갈 수 있다.

 

 

 

 

 

* 가평교(가평역에서 약 25분) 뒤쪽으로 보이는 산이 보납산인데 가평교를 건넌 후 바로 왼쪽 방향으로 제방 길을 따라간다.

 

 

 

 

 

* 제방길을 따라 약 300m 정도 직진하다가 보광사 이정표 방향으로 길을 따라간다. 

 

 

 

 

 

* 1분 정도 길을 따라가다 자동차들이 주차되어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가면 "보납산 종합 안내도"가 나온다.

 

 

 

 

 

* "보납산 종합 안내도" 위치에서 길을 따라 약 50m 정도 올라가면 "보광사"와 "납산 정상코스" 갈림길이 나온다.(가평역에서 약 35분). 보납산만 등산하려면 보광사 방향으로 올라갔다 이곳으로 내려오는 것을 추천한다.

 

 

 

 

 

* 보광사 갈림길 등산로에서부터 보납산 정상까지 계속 가파르고 험한 등산로가 이어진다. 특히 등산로 양옆이 거의 절벽으로 되어 있어 눈이나 비가 왔을 때는 주의해서 올라야 한다.

 

 

 

 

 

* 보납산 정상("보납산 종합 안내도" 에서 약 30분), 보납산 정상은 오히려 전망이 안 좋고 정상 바로 아래쪽 양옆으로 있는 2개의 전망대가 전망이 좋다.

 

 

 

 

 

* 보납산 정상 "첫 번째 전망대"와 보이는 전망

 

 

 

 

 

* 첫 번째 전망대 반대편에 있는 "두 번째 전망대"와 보이는 전망

 

 

 

 

 

* "보납산 체육공원" 보광사와 마루산 갈림길에서 직진(보납산 정상에서 약 10분), 마루산까지 약 2.8Km

 

 

 

 

 

* 강변 산책로"코스와 마지막 갈림길.

 

 

 

 

 

* 마루산 가는 등산로가 한동안 걷기 편한 길이 이어지는데 진달래가 만개한다면 더 보기 좋은 길이 될 것 같다.

 

 

 

 

 

* 보납산에서 마루산으로 가기 위해서는 높은 봉우리 2곳을 넘어야 하는데 이 곳부터 첫 번째 봉우리까지는 다른 봉우리보다는 경사가 급한 곳이다.

 

 

 

 

 

*첫 번째 봉우리 정상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마루산까지 약1Km). 첫 번째 봉우리와 두 번째 봉우리 사이 등산로에 큰 나무들이 쓰러져 있어 등산로가 보이지 않는데 쓰러진 나무 왼쪽으로 돌아가면 다시 길이 보인다.

 

 

 

 

* 두 번째 봉우리 올라가는 길, 짧은 암릉길이 나온다.

 

 

 

 

 

* 두 번째 봉우리 정상. 마루산에서는 이곳 2번째 봉우리가 전망이 제일 좋다.

 

 

 

 

 

* 마루산 정상(보납산 정상에서 약 1시간 20분), 마루산 정상은 두 번째 봉우리에서 올라오는 길도 평이하고 전망도 별로 좋지 않다.

 

 

 

 

 

* 마루산 정상에서부터는 급 내리막과 평이한 길이 이어지는데 마지막 도로로 내려오는 길은 밧줄을 잡고 뒷걸음으로 내려와야 할 정도로 길이 미끄럽고 경사가 급하다.

 

 

 

 

 

* 마루산 날머리 이정표(마루산 정상에서 약 35분, 가평역까지 약 50분)

 

 

 

 

* 마루산을 내려온 후 왼쪽으로 계속 길을 따라 가면 "가평 약수터"를 지나고 계속 직진하면 가평교로 갈 수 있다. 

 

 

 

 

 

* "가평 제방길"에 있는 "가평 레일 바이크" 타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