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登山 이야기/강원도 산

철원 금학산 등산코스

by BAEGDU 2022. 9. 19.

철원 금학산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 위치한 해발 947m의 산으로  일반적으로 금학산 등산코스는 매바위 쪽으로  정상에 오른 후 마애불상으로 내려오는 순환 코스 많이 선택한다.  전반적으로 등산로의 경사로가 심하고 길도 험해서 초보자들에게는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정상에서의 전망은 모든 것을 잊게 할 정도로 좋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철원 평야와 주변의 산은 물론 북한지역의 산까지 한눈에 볼 수 있을 정도로 전망이 좋으며  또한 금학산의 명물인 매바위에서는 동송읍 시내와 철원 평야를 정상보다 더 가까이 볼수 있기도 하다.

동송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금학산 들머리인 금학 체육공원 까지는  도보로 이동후 바로 등산을 시작할 수 있어 대중교통으로도 쉽게 갈 수 있고 금학 체육공원 입구에 무료 주차장도 있어 승용차를 이용하기에도 편하다.

 

 

 

 

* 금학산 등산코스

동송 시외버스 터미널 - 철원여자 중고등학교 - 금학 체육공원 - 매바위 - 헬기장 - 정상 - 마애불상 - 동송초등학교 - 동송 시외버스 터미널(약 7.6Km, 약 5시간(점심. 휴식시간 포함))

 

 

 

 

* 대중교통으로 금학산 가는 방법

동서울 터미널 - 동송 시외버스 터미널(약 2시간)

 

 

 

 

* 금학산 등산지도 

 

 

 

 

 

* 금학산 등산코스 안내

 

 

 

 

 

* 금학산 등산코스 거리 및 시간

 

 

 

 

 

* 동송 터미널 시간표 및 요금

 

 

 

 

 

 

* 동서울에서 동송터미널에 도착하면 터미널 맞은편에서 정차하는데 횡단보도를 건넌 후왼쪽으 가면 바로 보이는 택시 승차장을 지나 철원여자 중고등학교 이정표 방향 오른쪽 도로를 따라 계속 올라간다. 

 

 

 

 

 

* 동송터미널에서 약 10분 정도 도로를 따라가면 철원 여자 중. 고등학교가 보이고 횡단보도를 건넌 후 왼쪽으로 학교 담장을 따라 올라가면 바로 금학 약수터가 보이고 오른쪽 도로를 따라 계속 올라간다..

 

* 금학 약수터

 

 

 

 

 

* 금학 약수터 바로 위에 주차장이 양쪽으로 있는데 가운데 도로를 따라 계속 올라간다.

 

 

 

 

 

* 금학 체육공원에서 데크 계단으로 올라선 후 바로 이어지는 경사가 급한 데크 계단을 따라 계속 올라간다.

 

 

 

 

 

* 데크 계단을 올라서면 임도가 나오는데 중간 금학산 정상 이정표를 따라 본격적인 금학산 등산이 시작된다. (금학산 1 지점, 동송 터미널에서 약 20분, 금학산 정상까지 약 2Km) 

 

 

 

 

 

* 초반부터 험한 급 경사길이 정상 부근까지 이어진다.

 

 

 

 

 

* 금학산 2 지점, 바로 위에 금학산 명물인 매바위가 있다.(금학 체육공원에서 약 25분)

매바위
매바위에서 바라본 붕경

 

 

 

 

* 매바위를 지나 다시 급 오르막 데크 계단과 등산로가 이어진다.

 

 

 

 

 

* 데크 계단에서 바라본 동송 읍내와 철원 평야. 벌써 추수가 끝난 논들이 많이 보인다..

 

 

 

 

 

* 헬기장 바로 아래쪽에 있는 고대산 방향 이정표

 

 

 

 

 

* 헬기장 바로 앞쪽에 금학산 정상이 보이고 그 아래 군부대 건물이 보인다.(매바위에서 약 50분)

 

 

 

 

 

* 헬기장에서 바라본 주변 풍경

 

 

 

 

 

* 헬기장에서 정상 가는 길

 

 

 

 

 

* 금학산 정상 ( 동송터미널에서 약 1시간 40분)

 

 

 

 

 

* 마애 불상 쪽으로 하산하기 위해서 정상에서 다시 내여와 오른쪽 마애불상 이정표를 따라 내려간다.

 

 

 

 

 

* 마애불상 하산 코스도 초반에 이곳 야자매트 길을 지나면 바로 급 내리막과 험한 등산로가 이어진다.

 

 

 

 

* 하산길 역시 전망이 거의 없는 숲길이 이어지는데 중간에 유일하게 보이는 동송 읍내와 평야지대.

 

 

 

 

 

* 거북이 약수터와 금학 산신 제당 갈림길, 마애 불상은 금학 산신 제당 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면 보이는데  지도상으로 금학 산신 제당으로 내려가면 많이 돌아가기에 마애불상만 보고 다시 올라와서 거북이 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갔다.

 

 

 

 

* 마애 불상 ; 높이 3m, 폭 2.5m로 고려시대에 조성한 것으로 보이며 큰 바위에 석가여래 입상을 선각하고 다른 돌 하나로 머리를 조성하여 위에 올려놓았다.

 

 

 

 

 

* 거북이 약수터 방향 하산길에도 갈림길이 중간에 한두 군데 있는데 어느 쪽으로 내려가던 임도로 내려간다.

 

 

 

 

* 임도에서 금학 체육공원 쪽으로도 갈 수 있고 시내 방향으로 가면 동송초등학교를 지나 동송 터미널로 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