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봉산은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에 위치한 해발 530m 산으로 강선봉과 검봉산 정상 봉우리로 연결 되어 있다, 또한 봉화산과는 능선으로 연결 되어 있으며 북한강 건너편으로는 삼악산이 있다. 또 검봉산 아래쪽에 있는 약 50m높이의 구곡폭포는 여름에는 시원한 폭포를 볼수 있으며 한겨울에는 빙벽 클라이머들의 훈련지로도 유명하여 일반 관강객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산이 높지는 않지만 강선봉으로 오르면서 보이는 북한강과 주변 산봉우리들의 전망이 볼만 하며 검봉산 정상 에서 내려선 이후에는 문배마을까지 걷기 편한 숲길이 이어진다.
등산코스는 강촌역이나 백양리역에서 오를수 있는 코스가 있는데 강촌역에서 강선사를 거쳐 강선봉을 지나 오르는 코스가 전망도 좋아 추천할만한 코스다. 이외에도 봉화산까지 연계할수도 있고 또 짦게는 칡국수집 코스로 정상에 올랐다 매표소로 하산 할 수도 있다.
* 검봉산 등산코스
강촌역 - 강선사 - 전망대 - 강선봉(제3지점) - 송전탑 - 삼거리(제6지점; 칡국수 등산로 합류점) - 검봉산 정상(제7지점) - 전망대 - 제8지점 - 삼거리 - 문배마을 갈림길 삼거리 - 문배마을 - 제10지점(깔닥고개) - 구곡폭포 - 구곡폭포관리사무소(매표소)/ 구곡폭포주차장(버스 종점) - 강촌역(약11Km, 6:30분(점심, 휴식시간 포함, 실 산행시간 3:30~4시간))
- 구곡폭포방향을 들머리로 할경우 입장료를 내야 한다
구곡폭포 입장료; 어른; 1,600원, 중고생.군인; 1,000원, 어린이; 600원(2015.03.01 현재)
※ 자세한 코스 설명 아래 사진 참조
* 검봉산 가는 방법
상봉역 (경춘선) - 강촌역(약1:06분)
- 구곡폭포 주차장; 대형차; 4,000원, 소형차; 2,000원, 경차; 1,000원 / 당일
- 구곡폭포 버스 시간표; 매시 50분과 3;20분(사진 맨 아래쪽 참조)
* 강선봉 능선에서 보이는 북한강
* 검봉산 등산지도 (※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수 있음)
* 강촌역앞 광장; 맞은편으로 삼악산이 보인다
- 강선사로 가기위해서는 오른쪽으로 내려 가야 한다. 구곡폭포나 칡국수 등산코스로 가기위해서는 왼쪽으로 간다.
* 강촌역에서 약200m 정도 아래쪽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간다.
* 약10분 정도 차도를 따라 직진하다보면 강선사 표지판(오른쪽 중간 화살표)이 보이는 곳에서 왼쪽 방향으로 간다.
* 콘크리트 포장 오르막길을 따라 약7~8분 정도 오르면 강선사 삼거리가 나온다.
* 강선사 삼거리(강촌역에서 약20분); 오른쪽으로 가면 강선사를 통과하여 강선봉에 오를수 있으며 왼쪽으로 가도 강선봉에 갈 수있다.
* 강선사 일주문
* 강선사 대웅전 옆을 지나면 본격적인 등산로가 나온다.
* 초반부터 약20분 정도 급 오르막 이시작 된다.(초반 2~30분 정도가 가장 힘든 코스다)
* 통천문 이정표(강선사에서 약20분); 통천문 이정표는 보이는데 길이 보이지 않아 전망대로 직진
* 전망대 까지 다시 급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전망대(통천문 이정표에서 약7~8분) ; 강선봉 정상보다는 이곳의 전망이 더 좋다.
* 전망대에서 보이는 북한강과 주변 산봉우리들
* 고사목이 있는 쉼터(전망대에서 약15분); 아래쪽으로 강촌역이 보인다.
* 강선봉 바로 밑 로프 난간 지대; 로프 오른쪽으로 소나무와 북한강 삼악산의 전망이 좋은 곳이다,
* 강선봉/제3지점(해발 485, 고사목 쉼터에서 약5분); 강선봉까지가 제일 힘든 코스로 이후로는 급 오르막은 없다.
* 강선봉에서 급 내리막길 을 지나면 다시 완만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검봉산 정상까지 이어진다.
* 제6지점 삼거리(강선봉에서 약35분); 칡국수 등산코스와 합류점, 검봉산 정상까지 약700m.
* 검봉산 정상 표지석(제6지점에서 약20분, 강선봉에서 약65분); 전망은 별로 좋지 않다.
* 정상석 바로 아래에 있는 제7지점; 여기서 봉화산 문배마을 방향으로 내려 간다.
* 전망대와 헬기장(정상에서 약2분); 정상보다는 여기가 전망이 더 좋고 식사 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 전망대 이후 데크 계단과 조금은 경사가 있는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문배마을 이정표를 따라 직진한다(전망대에서 약10분); 이후로는 걷기좋은 편안한 길들이 이어진다.
* 제8지점(검봉산 정상에서 약30분)
* 봉화산/문배마을, 구곡폭포 갈림길(제9지점) 삼거리(제8지점에서 약12~15분); 이정표에는 봉화산만 표시 되어있는데 문배마을 을 거쳐 구곡폭포로 가려면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구곡폭포 바로 내려가기위해서는 왼쪽으로 간다. (제10지점에서 다시 합류)
* 문배마을 갈림길(삼거리에서 약4분); 문배마을은 왼쪽으로 내려 가야 한다. 봉화산은 직진.
* 문배마을; 앞쪽으로 보이는 곳이 생태연못이고 구곡폭포로 가기위해서는 왼쪽 강씨통나무집 방향으로 가서 다시 오른쪽으로 간다.
- 문배마을은 200년 전부터 마을이 형성되면서 이지역에서 자생하는 돌배보다는 크고 과수원 배보다는 작은 문배나무가 있었고, 마을의 생김새가 짐을 가득실은 배형태로써 문배라는 자연명칭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 문배마을 안내도; 토속음식점들이 여러곳 있다.
* 제10지점깔닥고개(삼거리에서 9지점을 통해 오는 길과 합류하는 삼거리); 고개를 넘어 직진하면 구곡폭포로 내려 가는길이다 왼쪽은 제9지점에서 오는 길.
* 구곡폭포와 매표소로 내려 가는길; 생각보다는 경사가 있는곳이라 지그재그로 길이 조성되어있다. 약10분 정도 내려가야 한다.
* 구곡폭포 갈림길(제10지점에서 약10분); 구곡폭포는 오른쪽으로 가야 하고 매표소는 왼쪽으로 가야 한다. (구곡폭포에서 다시 되돌아 와야 한다.)
* 구곡폭포와 전망대(갈림길에서 약5분)
- 구곡폭포는 아홉굽이를 돌아 들어가 이는 폭포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일명 구구리 폭포라고도 한다.
* 구곡폭포 관리사무소(매표소) 내려가는길; 계곡을 따라 넒은 길이 이어진다.
* 구곡폭포 관리사무소/매표소 (구곡폭포에서 약15분); 매표소를 나가면 버스 정류장과 주차장이 있다.
- 강촌역까지는 도보로 약25~30분
* 구곡폭포에서 강촌역 가는 버스와 시간표
'登山 이야기 > 수도권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락산 장암역 - 기차바위 - 주봉 - 도솔봉 - 당고개역 (0) | 2015.03.17 |
---|---|
[서울근교산] 경춘선 전철 타고가는 남양주시 천마산 (0) | 2015.03.09 |
[서울근교산] 경의중앙선전철 타고 갈수 있는산 양평추읍산 (0) | 2015.01.27 |
[서울근교산]경춘선 전철 타고가는 춘천시 금병산 (0) | 2015.01.07 |
[서울근교산]김포 문수산 겨울산행 (0) | 201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