登山 이야기/국립공원

덕유산 육구종주(1) 육십령-남덕유산-삿갓대피소

by BAEGDU 2018. 5. 23.

* 덕유산 육구 종주는 덕유산 육십령에서 부터 남덕유산, 향적봉 등을 거쳐 구천동까지 약32Km에 이르는 덕유산 종주코스다. 덕유산 육구 종주는 지리산 화대 종주, 설악산 서북 종주와 더불어 3대 종주길로 불리운다.덕유산 육구 종주는 지리산이나 설악산 종주에 비해 대중교통이 조금 불편해 코스 잡기가 까다로웠는데 이번 기회에 시간 여유를 갖고 다녀 오기로 하였다.

육구 종주 하루 전날에 서상이나 육십령에서 숙박을 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육십령을 출발 하여 삿갓대피소에서 1박을 하고 향적봉을 거쳐 구천동으로 하산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이번 산행은 이틀 내내 몸이 밀릴 정도로 강풍이 불고 특히 둘째날은 안개도 많이껴 10여m정도 앞도 볼수 없었지만 등산객들도 별로 없고 바람소리와 새소리 풀 스치는 소리들을 들으며 또다른 등산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산행 이었다.

덕유산 육구 종주 등산로 주변에는 샘터가 없어 식수는 미리 충분하게 준비 하여야 한다.

* 덕유산 육구 종주 일정(2018.05.19~05.21)

1) -1일차; 동서울 터미널 출발(2:30분) -> 서상 터미널 도착(5:45) -> 육십령 민박(택시 약10분, 서상에서 육십령까지는 약7Km로 여유가 있다면 도보로 가는것도 좋을듯 하다.)

2) 1일차 ; 육십령 민박 출발(07:00) -> 할미봉 - 서봉 - 남덕유산 - 삿갓대피소 도착(3:40) 1박.

3) 2일차; 삿갓대피소 출발(04:35) -> 무룡산 ->백암봉 -> 중봉 -> 향적봉 -> 백련사 ->구천동 탐방지원센터도착(1:20) ,

구천동 버스터미널출발(1:50) -> 남부터미널 도착(5:15)

※ 자세한 코스 및 시간 설명을 아래 날짜별 등산 일정 참조

덕유산 육구종주(2) 삿갓대피소 - 향적봉 - 구천동

* 덕유산 육구 종주 둘째날은 무룡산에서 일출도 보고 서울가는 버스 시간을 고려 하여 새벽 에 산행을 시작 하기로 였다. 전날 밤 자기 전에 바람이 강하게 불어 조금 걱정을 하고 잠이 들었지

baegdu.tistory.com

* 덕유산 육구 종주 대중 교통

- 서울에서 육십령가는 대중 교통편 및 버스 시간표

동서울터미널이나 남부터미널에서 서상이나 장계까지 시외 버스를 타고, 서상이나 장계에서 육십령까지는 버스도 있지만 시간 맞추기가 힘들어 택시를 타고 가는 방법이 일반 적이다. 이번에는 동서울 터미널에서 2:30분 시외 버스를 타고 서상에 도착하여 육십령 민박집에 전화를 하여 민박을 예약하고 픽업을 요청 하여 민박 차를 이용 하여 육십령에 도착 하였다.

1) 동서울 터미널-. 서상 시간표 ; 12:00, 14:30, 21:00, 요금 16,900원, 약3시간 소요

2) 남부터미널 -> 서상 시간표; 16:50, 19:40, 23:50, 요금 14,900원, 심야 16,400, 약2:40분 소요

3) 육십령 민박(010-3660-0610); 민박30,000원, 픽업 비용;10,000원, 식사가능(된장찌게 백반 7,000원(다른 매뉴도 있음), 아침 식사는 미리 요청하면 식사를 할 수 있다. 주류도 판매)

4) 서상-> 육십령 택시 약9,000원,(055-963-3304, 0258)

- 구천동 에서 서울가는 대중교통 및 버스 시간표

구천동에서 서울로 바로 오는 버스는 1:50분에(17,600원) 1대 뿐이라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3:20분발 대전행 버스를 티고 대전에서 서울로 오거나 구천동에서 무주로 가서 서울로 오는 방법이 있다.(구천동버스 시간표 아래 사진 참조)

- 무주 -> 남부터미널 시간표; 9:45, 11:05, 14:40, 15:35, 17:45

* 서상 터미널 버스 시간표

* 구천동 버스터미널 시간표

* 서상 버스터미널 전경; 길건너에 모텔이 있고 주변에 마트도 있어 간식거리도 준비 할 수 있다.

* 육십령 민박집

* 육십령 고개는 경남 함양군 서상면과 전북 장수군 장계면의 경계에 있는 고개로 경상도 서상방면 육십령 터널; 터널 앞 오른쪽으로 등산로가 있다.

* 민박집 맞은편에 있는 버스 정류장

* 전라북도 장수(장계)방면에서본 육십령 터널; 오른쪽에 보이는 충혼탑 오른쪽에 등산로가 있다.

* 장수 돈가스로 유명한 육십령 휴게소는 전라북도 쪽에 있는데 자동차는 여러대 보이는데 영업은 끝났는지 사람들은 보이지 않았다.

민박을 할경우 시간이 맞는다면 민박집에서 터널를 지나  육십령 휴게서 앞쪽에 보이는 전망대로 가면 석양을 바로 정면으로 볼 수 있다.

* 육십령 전망대에서 바라본 석양

** 덕유산 육구종주 1일차 **

첫째날은 시리얼과 우유로 가볍게 아침 식사를 하고 민박 집을 나섰다. 전날 날씨가 좋아 참으로 오랜만에 밤늦게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었다. 전날 밤에도 바람이 조금 불기는 했는데 육십령 등산로 초입부터 남덕유산 아래 까지  강풍이 불었다. 특히 봉우리 주변에서는 몸이 흔들리고 걷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로 강풍이 불었다.

* 덕유산 육구종주 등산코스 및 등산시간(1일차)

육십령(07:00) -> 할미봉(08:04) ->서봉(11:14) -> 남덕유산(12:38) -> 월성재 -> 삿갓봉(15:15) -> 삿갓대피소(15:40) 총8:40분(휴식,간식 시간 포함), 이동시간 7:37분

* 덕유산 등산 코스 지도(※ 사진을 클릭시 크게 보임)

* 육십령 -> 삿갓대피소 까지 등산 시간 및 코스  고도 정보(트랭글)

* 덕유산 육구종주 등산지도

* 덕유산 고도정보(1일차)

* 육십령 출발(07:00)

* 터널앞에서 오른쪽으로 등산로 표지판을 따라 이동한다

* 터널에서 약100m 전방에 왼쪽으로 좁은 등산로 입구가 있다.

* 육십령 1.2Km 지점에 이정표가 있는데 서봉 화살표 방향이 표시잘못되어있다 직진하지 말고 왼쪽 아래쪽으로 내려 가야 한다.

* 할미봉(육십령에서 약1:05분); 전면으로는 덕유산 능선인 서봉과 남덕유산 이 보이고 뒤쪽으로는 멀리 지리산  능선도 보인다.

* 할미봉 에서 서봉으로 내려가는 길 , 나무 사다라기 조금 불안 하고 등산 코스 내내 나오는 데크 계단도 부서진 곳이 몇군데 있었다.

* 서봉(할미봉에서 약3:10분); 서봉에 올라서면 남덕유산부터 향적봉까지의 능선 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남덕유산 아래 이정표, 남덕유산을 올라갔다 삿갓대피소 향적봉 방향으로 가려면 정상에서 다시 되돌아 내려와야 한다.

* 남덕유산(서봉에서 약1:20분), 남덕유산에서 본 전망이 이번 육구종주중 마지막으로 본 전망이다. 다음날에는 안개가 끼고 날씨도 흐려 전망을 볼 수 없었다. 삿갓대피소로 가기 위해 다시 올라왔던 길로 내려 가야 한다.

* 월성재(남덕유산에서 약40분); 황점마을 갈림길, 이후로 시간 적인 여유가 있어 조금 천천히 걸었다.

* 삿갓봉 갈림길, 삿갓봉에 올라도 삿갓대피소로 바로 내려 갈 수 있다.

* 삿갓봉(남덕유산에서 약2:10분)

* 삿갓 대피소(삿갓봉에서 약25분)

* 삿갓 대피소내부는 2층 구조로 되어 있는데 1층은 2층간이 침대 형식으로 칸막이가 되어 있고 2층은 통으로 되어 있으며 남녀 구분없이 되어있다. 1층에는 통로에 전기 콘센트가 되어있어 스마트폰도 충전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지리산 벽소령 대피소에는 칸마다 전기 콘센트가 있고 또 조명 시설이 되어있었는데 그점이 조금 불편. 하지만 슬리퍼도 충분하게 있고 취사장도 실내에서 바로 내려 갈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남녀별 탈의실도 있었다. 또한 대피소 밖에 빗물을모아 놓은 탱크가 있어 간단하게 씻을수도 있었다.

아침은 시리얼과 우유, 점심은 빵과 행동식을 먹었기에 저녁은 오리훈제를 구워 먹었다